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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유통산업의 환경변화
- 시장개방의 가속화
도소매업의 단계별 시장개방
- 제1단계(1989)
기술도입 및 도매업 투자의 자유화 폭 확대
외국기업 국내지사의 수입판매업종 확대
의약품 도매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 허용 - 제2단계(1991)
소매업에 대한 외국인투자의 선별적 허용
(1991년 7월 회사당 매장면적 1천m2미만, 점포 수 10개까지 허용)
자유화의 전 단계 수준 - 제3단계(1993)
유통업에 대한 투자제한 대폭 축소
(Negative list 공표, 1993년 7월 회사당 매장면적 3천m2미만, 점포 수 20개까지 허용)
자유화의 전 단계 수준 - 제4단계(1996)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점포 수 및 매장면적 제한 완전 철폐)
백화점과 쇼핑센터에 대한 직접진출은 금지 - 제5단계(1998)
IMF 극복을 위한 외국인 투자 촉진법 제정
백화점, 쇼핑센터의 경제성 평가 검토 삭제
외국인의 토지소요 허용
- 제1단계(1989)
- 유통업체의 대형화 및 다점포화의 가속화
- 다수의 글로벌 유통기업의 국내진출 실패
-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이 유망 상권을 선점하기 위해
공격적인 다점포화를 추진하면서
수도권 중심의 확장전략에서 벗어나 지방 출점을 가속화
- 소비자의 변화
-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들은 고급화․다양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
- 급속한 자동차의 보급으로 대형 소매점의 교외입지 가속화
- 핵가족화 현상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야간 및 휴일 쇼핑이 증가
- 가격파괴 현상과 판매자 가격표시 제도의 시행으로
가격결정권이 제조업체로부터 소매 업체로 이전
- 업태간 경쟁격화
- 대형할인점, 무점포 판매의 급속한 성장으로
백화점 성장세의 둔화, 재래시장의 쇠퇴 가속화 - 편의점의 구멍가게 대체 가속화
- 정보화, 대형화,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업태간ㆍ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은
유통산업을 효율적이고 고객지향적으로 변모시킬 것으로 예상
- 대형할인점, 무점포 판매의 급속한 성장으로
- 기술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무점포 소매업의 성장
- 신업태 성공은 첨단 유통정보 시스템에 기인함
-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POS, EDI, 고객 및 판매정보시스템구축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 인터넷환경의 발전으로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이 예상됨
유통시장 개방의 영향
긍정적 영향
- 선진유통기법의 도입
- 경쟁촉진에 따른 유통효율성의 제고
- 소비자 선택폭의 확대
-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
- 수입품의 가격 하락
부정적 영향
- 영세 유통업자의 경영악화
- 수입증대에 따른 국제수지의 악화
- 외국 유통 업체의 점포개점에 따른 부동산 가격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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