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Marketing is the activity, set of institutions, and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delivering, and exchanging offerings that have value for customers,
clients, partners, and society at large.”
고객, 거래처,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체에 가치를 제공하는 것들을 창조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 기관 및 과정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is the art and science of choosing target markets, and
getting, keeping, and growing customers through creating, delivering, and
communicating superior customer value.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더 우수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이자 과학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P)와 유통관리
Promotion Sales Promotion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Direct marketing |
Product Features Quality Branding Packaging Services Warranties |
Place Channels Market coverage Assortment Location Inventory Transport |
Price Price strategy Pricing Allowances Discounts Payment terms |
유통은 4P중 Place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다룸.
어떤 유통망을 사용할 것인가 (Channels)
얼마나 넓은 범위를 포괄할 것인가 (Market coverage)
상품의 구색을 어떻게 할 것인가 (Assortment)
입지는 어떻게 할 것인가 (Location)
재고를 어떻게 할 것인가 (Inventory)
수송은 어떻게 할 것인가 (Transport)
유통기능의 필요성
일반적인 소비자의 욕구는
Right time 적시에
Right place 적절한 장소에서
Right quantity 적절한 양의
Right price 적절한 가격으로
Right quality 적절한 품질이 충족되길 원하나
시간상의 불일치, 장소상의 불일치, 형태상의 불일치로 소비자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음.
이러한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유통기능이 필요.
구매과정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역할의 마케팅활동을 하는 것
= 유통의 역할
→ 유통의 과정에서 새로운 시장기회와 고객가치의 창출이 일어남
유통관리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유통경로를 통해 표적시장에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 마케팅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중 하나
- 새로운 시장기회와 고객가치의 창출
유통관리의 문제
: 고객가치의 파악과 이의 창출을 위해 경로구성원의 활동을 조정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 소비자는 어떠한 서비스를 스스로 제공하거나 제공할 수 있는가,
- 서비스의 전달에 참여하는 유통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어떻게 하면 최소의 비용으로 경로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고객가치
유통관리가 추구하는 최선의 목표, 유통관리의 계획, 실행, 통제의 기준지표
- 고객가치를 위해 각각의 경로대안이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를 평가
- 고객이 원하는 가치가 무엇이고
이러한 가치를 기업이 어느 정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 선행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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