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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유통관리

[유통관리] 유통관리, 유통경로의 중요성과 필요성

2022.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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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

유통경로의 비탄력성

: 타 마케팅믹스들에 비해
  한번 결정된 유통경로는다른 유통경로로의 전환이 용이하지 않음

 

유통경로의 지역성
: 유통경로는 각 나라의 고유한 역사적 배경과 시장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므로 
  각국의 유통경로는 매우 다른 양상을 보임
(ex. 소매업의 경우 미국에서는 넓은 국토와 자동차 문화의발달로 
일찍부터 교외지역의 쇼핑몰이나 하이퍼마켓 등의 대규모 소매점이 발달됨,
국내에서는 그동안 자동차 보급의 미비, 교통의 복잡함 등의 원인으로 
주로 시내 중심가나 부심권에 대규모 소매점이 위치함)

 

 

 

유통경로의 유용성

 

중간상의 필요성

  • 총 거래수 최소의 원칙
    :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접 거래에 비해 거래 빈도의 수 및 이로 인한 거래비용 낮춤
  • 분업의 원리
    : 경로기능, 즙 수급 조절, 보관, 위험부담, 정보수집 등을 제조업자가 모두 수행하는 대신
    전문성을 갖춘 유통업체에 맡기는 것이 경제적임.
  • 변동비우위의 원리
    : 유통분야는 제조분야에 비해 변동비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므로
    제조와 유통의 통합이 제조와 유통간의 역할분담보다 이점을 갖지 않음
  • 집중준비의 원리
    : 중간상의 개입을 통해 사회전체 보관(Storage) 총량을 감소시킴

 

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 시간효용(Time utility)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원하는 시간에 공급함으로써 발생되는 효용
  • 장소효용(Place utility)
    : 소비자가 편리한 장소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을 때 발생되는 효용
  • 소유효용(Possession utility)
    :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조업자에서 소비자로 이전되어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소비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을 유통경로가 도와줌으로써 발생되는 효용

 

 

 

 

유통경로의 기능

  • 교환과정의 촉진
    : 중간상의 개입으로 교환과정을 보다 단순화시킬 수 있으므로
    보다 많은 거래를 효율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음
  • 제품 구색 불일치의 완화
    : 제조업자는 소수의 제품라인을 대량생산하고 소비자는 소수의 다양한 제품을 구매.
    양자의 욕구차이에서 발생하는 제품구색과 생산/구매량 간의 불일치를 유통경로가 완화시켜줌
  • 소비자와 제조업자의 연결
    : 제조업자는 중간상 이용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잠재고객에 도달할 수 있고,
    소비자들의 탐색비용도 절약
  • 고객서비스 제공
    : 유통경로는 제조업자를 대신하여 소비자에게 애프터서비스의 제공과
    제품의 배달, 설치, 사용방법의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
물적취득→물적취득→물적취득→
소유권→ 소유권→ 소유권→
촉진→  촉진→  촉진→ 
협상→ 협상→  협상→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 금융 ↔ 금융 ↔ 금융
위험부담위험부담위험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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