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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부모교육

[부모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 -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구성

2021.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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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방향

 

  1. 가족-영유아 교육기관-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유아의 양육을 동등한 입장에서 지원하고 협력해야 함.
  2. 가족 스스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증진할 수 있도록
    가족의 능력을 강화해야 함.
  3. 예방적이고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이어야 함.
  4. 가족구성원 모두의 성장발달을 위해 가족을 최대한 지원해야 함.
  5. 가족구성원이 주변의 다른 가족들, 지역사회 관련 기관들의 지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6. 가족과 지역사회의 최근 관심사에 유연성과 민감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운영되어야 함.

 

 

 

 

목적 및 목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적


: 가족의 기능 강화를 통하여 가족의 긍정적 발달을 돕고, 
건강한 가족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구체적 목표

 

  1.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한 양육지식, 태도, 기술 향상
  2. 가족구성원의 강점을 인정하고 활용함으로써 가족의 유능감 증진
    : 부모가 지신의 역할에 유능감을 느끼면 부모역할을 더 잘할 수 있고,
    가족 역시 가족이 가진 강점을 격려하면 
    스스로 역할을 강화하고 자신과 가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함.
  3. 정서적 지원을 통해 가족 간 유대감 강화
    : 가족구성원 간의 애정적인 유대관계는 가족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만, 
    현대 사회의 가족은 가족관계의 단절현상이 심각해져 
    가족기능 결손을 초래할 수 있음.
    : 가정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할 수 있는 시간과 
    가족의 행복과 정서적인 유대감을 가지기 위한 다양한 지원체제 필요.
  4. 영유아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체계 형성
    : 신념체계는 정서적 결정을 하는 기본 전제로서
    가치관, 확신, 태도, 편견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자녀의 문제를 실제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실망 또는 좌절을 경험하므로 
    영유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비전을 제시해야 함.
  5.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가족의 문제해결력 증진
    : 가족은 가족 외의 지원이 있을 때
    가족의 위기 극복과 새로운 환경에 대해 유연성 있게 적응하므로 
    가족지원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내용 선정

프로그램 목표  내용 요소
자녀양육을 위한
지식, 태도, 기술 향상
- 영유아에 대한 정보제공하기
- 부모역할 이해하기
- 올바른 자녀양육법 알기
- 자녀와의 바람직한 상호작용하기
가족의 유능감 증진 - 자신의 성격 이해하고 돌아보기
- 자신과 가족의 능력을 인정하고 발달시키기
- 아동문제 및 가족의 심리적 갈등 상담하기
- 부정적 정서완화를 통한 가족갈등 해소하기
가족 간 유대감 강화 - 여가 기회 갖기
- 가족의 협력적 관계 증진하기
- 자녀와 함께 놀이하기
- 가족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하기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형성
- 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관심 및 참여기회 증진하기
- 문제, 부적응 행동 이해하기
- 가정에서의 적절한 학습기회 제공 위해 모델제시하기
- 영유아교육전문가와 가족의 상호작용 향상하기
가족의 문제해결력 향상 - 동료를 통한 지원받기
-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안내
- 지역사회 자원 활용방안 제공

출처 : 유은정 외(2012). 부모교육.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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