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부모-교사 간 협력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와 부모의 협력은 필수적.
→ 교사와 부모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공동의 관심사를 가지고 협의하고 협력하는 관계이기 때문.
부모-교사 관계의 중요성
- 교사의 측면
- 영유아 개별 특성에 맞는 교육적 접근 가능
: 부모는 영유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영유아의 변화를 가장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사람.
: 유아의 성장과정, 특이사항, 기질, 환경, 욕구 등에 대한 정보
→ 교사에게 영유아에 대 한 폭넓은 이해 제공하여
개별 특성에 맞는 교육적 접근을 가능하게 함. - 교육기관에서 추구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 제고
: 많은 시간을 가정에서 보내는 영유아의 변화를 위해 긴밀한 공조가 없다면
긍정적 효과 기대하기 어려움. - 교육효과 극대화
: 부모는 누구보다 훌륭한 교사이므로
유익한 교육내용 소개하고 가정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함. - 교사의 역할수행에 긍정적 영향
: 부모-교사 간 협력은 상호 신뢰와 존경을 가지게 하여
교육기관의 결정과 교육내용에 협조적인 태도로 교사를 지원하게 함.
- 영유아 개별 특성에 맞는 교육적 접근 가능
- 부모의 측면
- 자녀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수용
: 자녀에 대해 가장 잘 알지만
맹목적이고 주관적 감정으로
자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는 부모에게 도움. - 자녀 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 획득
: 다양한 많은 정보가 있으나
자녀의 개별적 특성에 맞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울 때,
교사와의 교류를 통해 자녀이해 및 적절한 적용방법을 알 수 O. - 자녀를 대하는 다양한 상호작용 기술과 방법 습득
: 자녀와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은 자녀의 성장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함. - 자녀 양육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해소
: 자녀문제를 의논하며
자녀양육에서 오는 불안과 걱정을 분담하는 효과를 얻음.
(양육스트레스 감소)
- 자녀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수용
- 영유아의 측면
- 영유아에게 최적의 환경 제공
: 부모-교사 간 협력으로 가정과 교육기관의 일관성 있는 교육이 가능하고
부모의 상호작용 능력의 향상으로
전반적인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제공함. - 영유아의 심리적 안정감에 기여
: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일관성 있는 경험을 하면서
영유아는 좋은 습관과 인성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안정감을 얻음. - 영유아에게 최적의 교육효과 제공
: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가능함.
- 영유아에게 최적의 환경 제공
부모와 교사의 특징과 역할
역할 영역 | 부모(엄마) | 교사 |
기능영역 | 확산적, 제한 X | 특징적, 제한적 |
애정의 강도 | ↑ | ↓ |
애착의 강도 | 적절한 애착 | 적절한 격리 |
합리성 측면 | 적절한 비합리성 | 적절한 합리성 |
자발성 정도 | 적절한 자발성 | 적절한 의도성 |
편애정도 | 편애적 | 비편애적 |
책임영역 | 개인 | 전체 집단 |
출처 : 정갑순(2006). 부모교육론. 창지사.
320x100
'필기-교양 > 부모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 -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구성 (0) | 2021.12.05 |
---|---|
[부모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 - 영유아교육 기관의 부모 및 가족 지원 (0) | 2021.12.05 |
[부모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0) | 2021.11.21 |
[부모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0) | 2021.11.21 |
[부모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 - 영유아교육 기관에서의 부모교육 (0) | 2021.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