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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교육기관의 부모 및 가족지원
영유아 교육은 영유아만을 대상으로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영유아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모를 비롯한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세대 간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므로
영유아교육기관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은 필수적으로 실행되어야 함.
영유아교육기관의 가족지원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 개인과 가족을 지원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 증가
- 대부분의 선진 국가
: 인간의 기본적인 잠재력이 결정되는 영유아들의 행복을 지켜주기 위해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족에게 국가적 차원의 다각적 개입을 하고 있음. - 우리나라도 가족문제는 사회와 국가가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지원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사회적 지원과 책임을 강화하고 있음(복지)
- 대부분의 선진 국가
- 지역사회와 연계한 가족지원 가능성 확대
: 영유아 교육 분야에서도 가족의 결손에 대한 해결을 넘어
영유아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 종합적 지원 서비스 체제로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에 의한 가족지원 필요성 강조. - 예방적 차원의 가족지원 요구의 증가
: 영유아교육기관은 가족이 자녀양육을 위해 최초로 접하게 되는 공식적인 기관으로서
보편주의적 입장에서 예방적 차원의 가족지원 프로그램 실시에 적합함.
영유아교육기관의 부모 및 가족지원의 원칙
- 부모의 능력 인정
- 부모들이 자녀 양육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함.
- 교사는 전반적인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해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을지는 몰라도
특정 영유아의 개인적 사항은 해당 영유아의 부모가 가장 정확한 정보 소유하고 있기 때문. - 부모-교사 간에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영유아 발달의 최상 조건 마련 가능.
- 부모의 가치관에 대한 존중 및 수용
- 교사는 각 영유아가 속한 가정의 자녀양육에 대한 가치관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함.
- 비판과 바꾸고자 하는 접근보다
인정해주며 소통할 때 긍정적 변화를 이끌 수 O.
- 정확한 지식 제공과 바른 가치관 격려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고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 가치관을 수용하도록 격려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 - 질이 점증되지 않은 다양한 학습지 조기 사교육 등에 대한 정보를 가려내고
영유아가 가장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교육조건을 정확히 알려주어야 함.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고
- 부모-교사 간 신뢰형성
- 교사-부모, 부모-부모 간의 만날 기회를 많이 마련하여
서로에 대한 기본적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문제 상담, 다른 가정의 자녀문제 공유를 통해
자신의 문제만이 아님을 알고 보다 편한 마음으로 양육에 임할 수 있게 됨.
- 교사-부모, 부모-부모 간의 만날 기회를 많이 마련하여
가족지원 영유아교사의 역할
- 신뢰할 수 있는 대상
- 부모와 가족과 관련된 문제를 공유할 때
항상 신뢰할 수 있는 대상이 되어야 함. - 사적인 이야기에 대한 비밀 보장
- 부모와 가족과 관련된 문제를 공유할 때
- 교사로서의 역할과 한계 인식
- 부모와 상호작용하며 사적인 친숙함에 빠져 일을 처리하게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함.
- 가능한 한 전문가로서의 태도를 잊지 않고
부모의 사적인 부분까지 관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
cf.) 상호작용 범위, 부모 간 분쟁, 의사소통 기법, 책무를 넘는 문제는 원장에게 위임
- 정확한 정보에 대한 기록과 보관
- 부모지원 과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교육과정 구성할 때도 도움이 됨. - 정확한 기록 및 보관이 필요하나 비밀이 보장되어야 함.
- 부모지원 과정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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