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부모교육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기초 - 부모교육의 필요성

2021. 9. 14.
320x100

 

 

1. 영유아의 입장(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필요한 부모교육)

 

  1. 전인적 성장발달은 유아교육의 목표
    : 신체적・정서적・지적・사회적 발달이 조화를 이루는 것은 
    영유아 개인의 안녕과 행복은 물론 
    그 영유아가 속한 사회와 국가의 미래와 관련이 있음.

  2. 생의 초기 경험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
    : 영유아기에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경험을 얻지 못하면 
    이후에 동기유발이 되지않거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될 수 있음.

  3.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
    : 유전과 더불어 영유아는 최초의 상호작용자인 부모로부터 사랑과 권위를 경험하고 
    행동을 모방하며 그들의 가치관을 내면화하게 됨.

  4. 영유아의 기본권 보장
    : 영유아기는 생존과 안전, 기본적인 욕구충족,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지적 발달이 
    양육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중요.

 

 

 


2. 부모의 입장(부모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부모교육)

 

  1. 부모로서의 인성 및 양육기술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
    : 미성숙한 인성을 가진 젊은 남녀가 만나 결혼하여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아기의 출산은 이를 심화 시킬 수 있음. 
    따라서 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이미 자녀가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이 필요함.

  2. 애착에 관한 세대 간 전이 연구 결과
    : 부모가 성장하면서 겪었던 긍정적・부정적 경험은 세대간에 전이됨.
    따라서 부모 자신이 무의식 세계에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정서적 상처를 극복하여
    자녀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함.

  3. 바람직한 양육지식 소유
    : 부모 자신의 인성변화는 물론 자녀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고
    부모역할에 대한 유능감 고취.

 

 

 


3. 교사의 입장 (대리 양육자로서의 유아교사를 위해 필요한 부모교육)

 

  1. 자녀에 대한 부모의 교육적 기능 및 역할 약화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대리부모 역할 강화
    : 유치원의 종일반 및 보육시설에서 보내는 시간이 확대됨에 따라 
    교사는 애착대상, 훈육, 교수역할을 담당함에 따라 영유아교사 역할의 중요성이 커짐.
    • cf) 3세 미만 영아의 보육시설 입소 숫자의 급격한 증가
      → 대안애착 대상으로서의 종일반 교사와 보육교사에게 부모교육은 필수적.

  2. 발달 특성에 맞는 환경에서 유아교사로부터 진심어린 관심과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영유아는 바르게 성장한다는 최근연구 결과.
    • cf) 교사와 긍적적 관계 영유아가 더 사교적, 복잡한 놀이를 융통성 있게 주도.
    • 아동중심적 교사와 지낸 영유아는 엄격하고 성인중심적 교사와 지낼 때보다
      문제해결기술, 협동심이 좋고 스트레스를 덜 받음.

  3. 교사들에게 부모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영유아를 돌보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바람직하지 못한 조건하에서도 대리부모 역할을 통해 
    영유아들과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겠다는 의지, 인격형성의 결정적 시기 인식,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갖도록 도울 수 있음.

 

 

 


4. 사회의 입장(건전한 사회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모교육)

 

  1. 현대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 사회적 규범 및 가치관의 결여 현상이 가정까지 확산되어
    자녀 양육과 교육에 혼란을 초래함.

  2. 사회 변화로 인한 자녀양육 방식의 변화
    : 산업화, 도시화, 가족해체, 조기유학 등의 사회변화는 
    자녀양육 문제를 복잡하고 중요한 문제로 부각시킴. 
    부모세대의 양육지식이나 방식을 모델로 삼기 어렵게 되어 
    사회적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됨.

  3. 젊은이들의 출산에 대한 인식 변화
    : 결혼 후 아이를 갖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하거나, 부부만의 삶을 살고자 하는 경향이 확산됨. 
    이는 출산율 저하로 이어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어지게 됨. 
    따라서 자녀를 갖는 기쁨과 가족 간의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부모교육이 요구됨.

  4. 여성의 자기계발 및 사회진출 증가
    : 젊은 여성들에게 맞벌이 또는 자기계발을 하면서
    영유아기 자녀양육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할 필요성이 생김.
    더불어 양육을 부부의 공동책임으로 여길 수 있도록 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의 확대 필요.

  5. 인적 자원의 효율적 개발, 사회 및 경제적 측면에서의 필요
    : 영유아기에 지적・인성적 기반이 마련되므로 
    이 시기에 절대적 영향을 주는 부모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은 후세대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빈곤층 해소에 도움이 되며,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도 교육에의 투자는 어릴 때 일수록 그 효과가 큼.

    <연령에 따른 인적자본 투자대비 회수비율>

출처 : 이원영(2011). 영유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에서 재인용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