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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의 부모교육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는 가정에서 가부장을 중심으로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여김.
부유층은 유모를 고용, 평민층은 어머니가 직접 돌봄.
남아의 경우 7세가 되면 가정을 떠나 학교와 체육교습소에서 교육받았으며,
교육내용은 체육과 음악 중심이었음.
- 플라톤(B.C. 427~347)
- 플라톤은 <국가론>에서
이상적 국가건설을 위해 우생학적으로 우수한 아기를 출산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 - 자발적 학습 강조, 놀이와 유희를 통한 교육 주장.
- 계층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통제된 교육을 주장하였으나
영유아기 교육에 대해서는 계층과 무관하게
이시기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강조하고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부모교육의 효시로 볼 수 있음.
- 플라톤은 <국가론>에서
-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 교육은 개인 자아실현의 동력이고
개인이 행복해야 국가가 행복하므로
교육은 국가사업이 되어야 함을 주장함. - 0~7세 이전(유년기) :
신체발육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가정교육기로
직접관찰과 경험을 통한 학습,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교육을 강조함. - 귀족주의 교육 중시, 여성교육 부정 등 소수를 위한 특별교육을 옹호하긴 했으나,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양육의 필요성 제안, 실천적 지식과 경험을 통한 교육방법을 강조.
- 교육은 개인 자아실현의 동력이고
- 스파르타의 부모교육
- 자녀양육과 교육의 주요 목적은 용감한 군인 양성.
- 철저한 우생학적 결혼제도 실시, 아기가 태어나면 국가에서 심사하여 양육여부 결정.
- → 건강한 영아의 부모에게 토지지급하여 국가가 양육을 책임졌으나 건강하지 못한 아이
는 국가차원에서 영아살해 자행함.
- → 건강한 영아의 부모에게 토지지급하여 국가가 양육을 책임졌으나 건강하지 못한 아이
- 모친에 의한 엄격한 가정교육,
7세 이후 남아는 집을 떠나 국가 운영 군대식 교육장에서 혹독한 훈련을 받음.
- cf) 고통 참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피가 흐를 때까지 매 맞기, 훈련을 못 견디고 죽는 아동
속출.
- cf) 고통 참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피가 흐를 때까지 매 맞기, 훈련을 못 견디고 죽는 아동
- 자녀양육과 교육의 주요 목적은 용감한 군인 양성.
- 로마의 부모교육
- 아버지가 자녀의 생명을 결정할 권리 행사함.
- cf.) 로마법에 아버지가 자녀를 죽이거나 팔아도 벌을 받지 않도록 되어 있음.
- cf.) 로마법에 아버지가 자녀를 죽이거나 팔아도 벌을 받지 않도록 되어 있음.
- 아동교육은 주로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이루어짐.
- 아버지는 글쓰기, 계산하기 같은 학문과 체육 담당,
어머니는 기본생활습관과 올바른 가치관 및 성품교육 담당.
어머니의 역할이 그리스보다 중시됨.
- 아버지는 글쓰기, 계산하기 같은 학문과 체육 담당,
- 영아기에 가혹한 양육법 사용
⇒ 애정이 없어서가 아니라
미숙한 인간으로 태어난 아기를 성숙한 인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믿음에서 기인함.
- 아버지가 자녀의 생명을 결정할 권리 행사함.
2. 중세의 부모교육
대체로 4~5세기부터 14~15세기에 걸친 약 1천 년 정도의 시기로
기독교가 종교, 학문, 일상생활까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침.
중세 기독교적 세계관에 의하면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영유아를 대상으로
종교적 구원 이외의 교육활동을 하는 것은 불필요하고 무의미한 것으로 여김.
영유아가 올바른 행동을 즉각적으로 익히도록 교회와 가정에서 거친 매를 사용함.
- 영유아기 또는 유년기라는 개념이 없음.
: 2돌 정도가 지나면 ‘작은 어른’으로 여겨
성인과 같은 옷을 입고 음식을 먹었고,
7세 정도 되면 성인들과 같은 일을 함.
- 여아 : 바느질, 요리, 집안청소, 어린 동생 돌보기 등
- 남아 : 생활 수단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도제가 되기 위해 집을 떠남.
- 원죄를 없애기 위한 엄격한 교육방식.
- 유아사망률이 매우 높아 부모가 자녀에게 강한 애착을 형성하지 않음.
: 의식주의 필요는 채워 주나 심리적 필요와 욕구는 무시. - 쉽게 양육을 포기 하거나 버리는 것이 만연함.
: 버려진 아이들이 많았고 - 낳은 부모와 양육하는 성인이 따로 존재함.
- 모유로 키우지 않음 - 모유수유를 야만적인 것으로 여김.
- 다른 집에서 키움 - 태어난 즉시 다른 지역의 가정에 보내져 3-4세까지 양육 받음.
⇒ 고대사회처럼 영아를 쉽게 죽이지는 않았으나 영아기에 필요한 심리적․정서적 욕구와 필
요에 대한 배려가 존재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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