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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의 부모교육(기독교 중심의 모성주의, 17∼19세기 유럽)
- 15세기 문예부흥운동과 16세기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운동의 영향으로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종교, 성별에 따른 차이를 두지 않는 보편교육, 평등교육사상이 대두됨.
- 17세기에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실학주의 교육사조가 나타났고,
이는 직관교수, 실물교수, 감각적 교육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혁명을 일으킴.
- 코메니우스, 루소, 로크, 페스탈로찌, 프뢰벨로 이어지며
영유아기 발달특징에 맞는 교육이 고안되고 활성화 됨.
- 코메니우스의 어머니 교육
- 모라비아(현 체코) 출신의 종교개혁가이자 교육사상가
- 17세기 ‘유아학교(The School of Infancy)’라는 세계 최초의 양육지침서를 통해
부모교육을 처음으로 도입. - 0∼만6세의 자녀는
학교 보다는 가정에서 키워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녀교육을 기독교신앙에 기초하여 하도록 어머니를 교육함.
- cf) 어머니의 무릎학교
: 만6세까지의 교육은 가정에서 어머니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 cf) 어머니의 무릎학교
- 개별교육, 감각교육, 실물교육 개념을 교육에 도입하였고
세계 최초의 유아용 그림이 있는 라틴어사전인 ‘세계도회’를 저술함.
- 페스탈로찌의 어머니 교육
- 유아기에는 가정과 가족이 가장 이상적인 자연환경이라고 여김.
“가족관계는 자연적 관계의 가장 초기 모습이며 최상의 형태로서,
교육의 과정이 가장 잘 이뤄질 수 있는 장소” - ‘레나르드와 게르투르드(1781)’, ‘게르트루드는 어떻게 자녀를 가르치는가?(1801)’라는 책을 통해
새로운 교육모델을 제시하고, 가정교육을 등한시하는 빈곤층에게 부모교육을 함.
- 유아기에는 가정과 가족이 가장 이상적인 자연환경이라고 여김.
- 프뢰벨의 어머니 교육
- 훌륭한 어머니란 어린이 내면의 삶을 따라가며
하나님이 심어 둔 신성(神性)이 잘 개화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라고 봄. - 직접 보고 만지고 체험하는 교육 중시.
- 은물(gifts) & 작업(occupation) 고안
: 영유아 발달을 고려한 최초의 교구이자 교육활동 - ‘엄마의 노래와 아기 놀이(1843)’
: 50종류의 게임과 노래 수록
- 은물(gifts) & 작업(occupation) 고안
- 어머니가 가정에서 자녀를 가르치는 것을 강조
: 은물, 작업, 노래와 게임, 바깥놀이, 정원가꾸기 등을 교육내용으로 할 것을 권장.
- 훌륭한 어머니란 어린이 내면의 삶을 따라가며
- 17∼19세기 유럽의 부모교육의 특징
- 모성 중심 교육으로 주로 어머니의 헌신적인 사랑을 강조.
- 자녀를 신실한 기독교인으로 양육하는 것이 목적.
- 영유아의 효과적 학습을 위해 직접적인 체험과 자발적 표현을 중시.
2. 현대의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시작한 곳은 유럽이고
초기 부모교육이 기독교 교육을 위해 어머니를 대상으로 했던 것과는 달리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확대한 곳은 미국임.
- 심리학에 기초한 부모교육(1900∼1940년대)
- 20C 초부터 심리학 및 정신분석이론을 중심으로 부모교육의 방향이 전환됨.
-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곳은 유럽이나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확대한 곳은 미국.
- 1909년 세계 최초로 영유아문제 담당국을 정부조직으로 창설
- 자녀양육에 대한 어머니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전문가의 저서 및 대중잡지들이 편찬됨.
- ⌜유아양육(Infant Care, 1929)⌟ : 저소득층 부모들을 위한 최초의 정부차원 자녀교육 지침서.
- 다양한 양육이론의 확대.
- 행동주의 이론 : 저소득층 부모들이 주 대상.
- 아동연구운동 : 중산층 부모들의 호응
- 정신분석이론 : 영유아기의 경험, 부모-자녀관계 중요성 인식 계기 마련.
- ⇒ (다양한 심리학 분야의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일반 부모들도 자녀양육이 쉬운 일이 아니며,
저절로 키워지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 노력, 시간을 투자해야 함을 인식하기 시작함. - 사회개혁 수단으로서 다양한 부모교육 및 정신건강을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 실시가 권장됨.
- 자녀의 인지발달을 위한 부모교육(1950∼1980년대)
- 1950년대 이후 부모교육의 특징은 자녀의 인지발달 강조와 부모회(PTA:Parent Teacher Association)의 활성화.
- 학군마다 진행된 부모교육, 학령전 교육 프로그램, 성인교육이 자녀양육에 대한 정보의 원천이었고,
이는 학교나 교사들로부터 교육을 받는 수직적 관계에서 이루어짐.
- 1960년대
- 영유아기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가 강조됨
- 영유아기가 인지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강조되면서
인지발달 촉진자로서 부모역할이 강조됨.
- 영유아기가 인지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강조되면서
- 보상교육의 출현 :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저소득층 가정 자녀들의 인지능력 개발을 위한 정부개입 보상교육 정책.
- 유・초등 연계 ‘Follow Through Program'
- 영아를 위한 가정 중심 교육프로그램 ‘Home Start program'
- 영유아기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가 강조됨
- 1970년대
- 가족 간 대화단절, 성개방 -> 10대 미혼부모를 위한 부모교육과정 개발.
- 볼비의 애착이론 -> 주양육자로서 어머니의 역할은 영유아기에 더 결정적이라는 입장 대두.
- 1980년대
- 부모와 가족을 둘러싼 문제가 더 다양화・심화
: 10대임신 증가, 약물중독, 영유아 학대, 폭력, 인종갈등, 다양한 가족형태, 가족해체
⇨ 예방과 가족의 안녕에 초점을 둔 부모교육 - 매스컴, 유아교육기관, 여성단체, 관공서, 교회 등에서
다양한 부모교육이 실시되었으나
체계적 구조 없이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음.
- 부모와 가족을 둘러싼 문제가 더 다양화・심화
- 1960년대
- 동반자적 참여를 강조하는 부모교육(1990년대 이후)
: 가족, 학교, 지역사회 간의 협력을 강조하게 되었다는 것이 특징.
- 참여와 협력을 강조하는 부모교육
: 교육현장에 동반자로 참여 - 건강 가족적 관점의 확대
: 가족의 불안정성이 자녀 양육에 위험하다는데서 출발. - 예비부모교육의 활성화
: 사후 양육기술 전수에서 예방교육으로. - 출산율 증가를 위한 노력
: 자녀수 감소는 양질의 부모교육 요구를 높임.
- 참여와 협력을 강조하는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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