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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화 사회의 이해
- 현대와 미래사회의 큰 메가트랜드 요인으로는 과학과 정보통신의 발달
- 정보기술(IT)의 발전 덕택에 인터넷을 물론이고 태블릿,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 개발됨 - 우리나라는 IT강국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사회’ 디지털 기술은 우리 일상의 핵심부분이 됨 - 급격한 정보통신의 발달은 인간생활 전반에 걸친 편리성을 제공함을 물론
기존의 인맥관계를 바꾸는 역할까지 함 - 삶 자체가 정보화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느냐 적응하지 못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음
2. 변화하는 사회
- 인터넷 시대
- 인터넷은 사회적 생존의 전제조건이 됨
- 인터넷 시대에 필요한 지식 능력
: 노웨어(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아는 것) - 인터넷 시대의 창의력은 정보를 검색 취합하여
새로운 산물을 만드는 재목적화하는 과정임
- 문맹시대에서 컴맹시대로 변화
- 인터넷을 통해 국경 없는 세상으로 변화
- 문맹자보다 더 컴맹이 살기 힘들 세상으로 변화
- 정보권력이 세상을 지배
- 네트워크 사회로
- 카스텔(Castells), 1996)은 현대사회를 네트워크 사회로 규정
- 모든 사물에 통신이 가능한 컴퓨터 칩을 넣어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는 것을 말함
- 네트워크 양상은 ‘정보화“로 구체화되며
국민의 정보화 역량 강화는 중요한 아젠다 - 네트워크 도구중 하나가 휴대전화
3. 정보화의 차별과 배제
이혜연(2021). 네트워크 사회에서 배제계급으로의 노인의 지위와 정책적 재생산: - 노인 정보화 정책에 대한 정치경
제학적 분석,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선진화
UN 전자정부 발전지수 순위
- 정보화 성과 수혜에서의 배제
연령별 ‘정부 행정서비스’ 주 이용방법(2016-2020)
4. 정보화의 격차
- 정보화가 사회구성원과 사회 전반에 가져온 혜택은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삶의 제반 영역에서 차별과 불평등 등을 경험하고 있는 사회적 약자에게 불균형과 격차를 초래하고 있음 - 정보사회의 격차는 정보빈자로 전락한 정보취약계층이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배제되면서
더욱 심각해져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사회적 요인이 될 수 있음 - 노인은 정보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배제될 수 있는 취약계층임
- 실제 노인의 정보화 역량은 지난 20년 간 일반 국민 대비 가장 낮은 수준임
5. 정보화 사회가 노인에게 미치는 영향
- 정보화 사회의 긍정적 측면
-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노인복지서비스에 획기적인 변화 가능 - 신체능력 퇴화를 경험하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의 개발이 가능함 - 노인들은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사회적 서비스에 더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자신의 복지욕구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노인의 정보화가 원활하면
노인의 사회적 고립을 완화하고
자기효능감을 증진하여
노년기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 - ‘노인을 돕는 스마트 로봇’ 등장
https://www.youtube.com/watch?v=srjuX4slHw0
-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 정보사회의 부정적 측면
- 정보취약계층이 직면하는
정보 불평등과 정보격차의 문제 대두 - 노인에게 있어서 급변하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적응 및 소외문제 야기 - 똑똑해지는 대중교통에 역차별 받는 고령층
자료출처: 국민일보 2017. 02. 0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5&aid=0000970355&sid1=001&lfrom=band - 서울 서초구 남부터미널. 시외버스 승차권 판매 창구 2곳에는 머리가 희끗한 노인 10여 명이 줄지어 서 있었다. 바로 옆 승차권 무인 발매기 10여 대가 모두 비어 있었지만 다들 줄을 선 것이다. 5분간 줄을 서서 청주행 버스표를 산 김교훈(75)씨는 “무인 기계나 휴대폰으로 샀으면 시간이 더 오래 걸렸을 것”이라며 “기계 사용법을 배워보고는 싶은데 버스를 놓칠까 봐 바로 창구로 왔다”고 했다. 터미널 관계자는 “젊은 사람들은 아예 스마트폰 앱으로 예매해서 버스 시간에 딱 맞춰 오지, 현장 발권은 거의 하지 않는다”고 했다.
출처: 조선일보(2021. 06 16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1/06/16/YIFSJBGCK5CRTDM6E4PS2V4HL4/
- 정보취약계층이 직면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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