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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노인과 문화

[노인과문화] 문화 속 노인과 정보화 - 노인의 정보화 교육

2021.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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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인정보화 교육

 

  • 노인정보화 교육의 변화
    • 과거는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또는 컴퓨터 소양을 학습자가 습득하도록 교육
    • 사용자의 다양한 활동에 있어서
    • 컴퓨터(정보통신 포함)를 도구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육성하는 교육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 개념으로 확대

  • 우리나라 노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
    • 2000년 12월 국회에서 ‘정보격차해소에대한법률’이 통과되면서
      꾸준히 향상되어 옴
    • 교육 형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를 주무부처로 하여 추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 국민정보화추진을 위한 e-korea사업으로
      한국정보문화센터,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의 교육장과 학원 등 민간차원에서 실버넷운동본부를 두고
      전국 100여개 대학에서노인정보화교육을 시행
      (현재는 배움나라 사이트로 통합)
      참고> 배움나라 http://www.estudy.or.kr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교육은 지자체의 교육기관을 통해 실시하고 있음
    • 교육과정은 55세 이상의 노인 중장년층 대상으로
      문서작성과 인터넷 활용에 대한 기초과정과 엑셀 홈페이지 제작, 스마트폰 활용 등 
      중급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주로 이용기법을 배우는 초보교육의 반복에 머무름
      참고> 아산시시민정보화교육 일정표 http://edu.asan.go.kr
    • 이외에도 노인종합복지관 또는 지역사회복지관, 주민센터. 등에서 컴퓨터, 스마트폰 교육 실시

 

 

 

 

2. 노인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

 

  • 노인 정보화교육의 필요성
    • 교육관의 변화
      : 급변하는 사회에서 노인이 계속해서 자신들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보다 창조적인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평생교육이 요구됨
    • 고령화사회의 도래
      :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일생 동안 새로운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교육이 필요함
    • 학습사회의 도래
      : 생존과 발전을 위해 기존의 기술을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세련화시켜 나가는 학습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함
    • 사회변화에의 적응
      : 지식정보화시대의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생활과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적응해야함
  • 노인 정보화 정책
    • 지식정보화 시대에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2001년 ‘정보격차해소에관한법률’이 제정됨
    • 저소득계층, 농어촌지역주민, 고령자 및 장애인 등의 정보취약계층을 정보격차취약층으로 규정하고 
      다양한 정보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 노인층은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정보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함

 

 

 

 

3. 노인정보화 교육

3) 서울시50플러스재단(2019). 장노년층 디지털역량 실태와 정보화 교육과정 운영방향

 

  • 디지털 에이징 교육과정 영역, 정보화 교육 체계
    • 정보화 기술
    • 편리한 디지털 일상
    • 여가
    • 차세대 기술
    • 일, 활동
    • 관계맺기
  • 디지털 에이징 정보화 교육 체계


 

 

 

4. 노인 정보화 교육 과제

 

  • 노인 간의 정보 격차 해소
    • 노인 정보화 교육이 노소간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나
      노인간에도 정보격차가 심화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책 마련 시급
  • 노인의 욕구에 맞는 차별적 프로그램 제공
    • 상당한 수준의 정보능력을 갖춘 노인과
      초보 수준의 노인의 정보교육에 대한 욕구가 다르므로
      이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제공이 필요
  • 콘텐츠의 다양화 및 교육과정 운영
    • 노인들의 관심 분야가 반영된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야 하며,
      능력과 흠미를 조화롭게 반영한 교육내용으로 제공되어야 함
  • 노인친화적 정보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 노인이 사용하기 편안하도록 정보기기 개발이 필요하며,
      교육을 제공하는 데에 있어서도 노인의특성과 상황에 적절한 교육과 훈련이 제공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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