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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 - 디지털 시대의 경영환경 변화

2022.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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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경영환경 

윤종훈 외, 경영정보시스템. 학현사, 2011

  • 시장의 글로벌화
    • 시장의 글로벌화는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라는 것을 의미
    • 오늘날 모든 기업은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현지를 직접 관리
      🡺 물류비용절감
    •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전 지구인을 고객으로 여기는 시대 도래
    • 기업은 생존을 위해
      기존 시장과 미개척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 시장의 글로벌화 추구
    • 시장의 글로벌화 촉진 요인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수요나 구매 형태가 전 세계적으로 동질화
      •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가 증대
      • 세계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WTO체제의 출범과 국가간의 FTA가 확산,
        무역장벽 및 지적재산권 보호강화, 자본시장 개방 등
  • 변화의 가속화
    • 오늘날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음
    • 경영환경변화의 특성은 변화속도가 매우 빠르다 것
    • 오늘날 경영환경이 역동성을 요구하는 경쟁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음
    • 경영환경을 둘러싼 변화
      이상문/홍순구, 경영정포시스템, 형설출판사, 2013
      • IT 기술의 변화
        인터넷,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등
      • 사회구조의 변화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속도
      • 문화 및 예능의 변화
        K팝
        한류문화와 관련 콘텐츠
      • 산업구조의 변화
        자동원, 기계화, 효율화
        규제완화와 민영화
      • 컨버전스로의 변화
        IT와 전통산업과의 융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 환경의 변화
        녹색경영, 그린 에너지, 그린 IT
  • 산업 간 통합화 및 네트워크화
    • 디지털 기술은 다양한 산업의 통합화와 네트워크화를 가능하게 함
      🡺 디지털 기술은 산업간 경계를 모호하게 함
    • 디지털 기술로 인해 기기들이 하나의 기기로 통합되는
      디지털 컨버전스가 일어남
      🡺 스마트폰이 대표적인 예
    • 정보시장도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지는 좋은 예
    • 산업간산업 간 통합의 결과는 산업 간 경계를 허물어
      이종 산업 간의 경쟁구도를 심화하는 결과를 낳음
    • 디지털 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할 수 있는 것이 주요 특징
  • 고객 중심 경영
    • 오늘날 기업은 고객중심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음.
      이를 위해 정보통신 기술을 고객관리 역량기법으로 사용 중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대표적 솔루션
      • CRM의 필요성
        • 정보화 시대에 고객의 힘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고객이 기업에 불만이 있을 때,
          전 세계 수백, 또는 수천의 사람에게 자신의 불만을 전할 수 있음. 
          따라서 기업들은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함
        • 그러나 고객이 기업과 접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소통 수단이
          콜 센터, 웹사이트, 이메일, 팩스, 전화 등 다양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문제의 복잡성이 존재함
  • 정보기술 중심 경영
    •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업들의 경쟁은 심화됨
    • 정보기술의 활용은 기업의 정보기술 구축을 의미
    • 생산성 향상, 기업의 전략적 효과 극대화, 경쟁우위 확보, 기술 변화 감지, 경쟁사 분석, 고객요구 다양화 대처, 신제품 개발, 시장확보, 시간공간 한계 극복 등
    • 정보기술을 활용
      🡺 전사적자원관리(ERP) 도입

 

 

 

 

스마트 경영의 대두

  • 제품의 수명주기는 매우 짧아지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은 저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지역(BRIC, BIICS 등)으로 아웃소싱을 하고 있음
  • SNS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의 입소문은
    그라운드스웰 효과 (groundswell effect)로 나타나 
    소비자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음
  • 기업은 가격, 품질, 신속한 맞춤 상품에 초점을 맞추는 과거의 경영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의 경험과 잠재된 감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새로운 공동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스마트한 경영혁신을 갖추어야 함

 

 

 

 

스마트 경영방법

자료 : 이상문/홍순구, 경영정보시스템, 형설출판사, 2013

스마트 경영을 위한 4가지 필수 조건

  1. 네트워크 경제
    • 네트워크가 커질수록
      기업의 효율과 효과성은 높아지고 고객의 충성도도 높아져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
    • 네트워크 효과란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면 네트워크의 확대로 이어지고
      이는 네트워크에 속한 다른 사용자의 가치를 높여준다는 것을 의미
  2. 공동가치 창출
    • 기업과 고객, 유통업자, 제휴사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공동으로 참여하고,
      소통하고,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개념
    • 고객을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파트너로서 제품 기획, 생산에 고객 직접 참여.
  3. IT를 기반으로 한 융합 혁명(IT-enabled convergence revolution)
    • 산업과 IT 기술의 융·복합화로 기존 산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져
      산업 간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
    • 기존에 축적된 역량과 IT기술과의 융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
  4. 역동적 능력(dynamic capability)
    • 불확실하고 급격한 외부 경영환경 변화에 대해 보다 역동적인 대처능력을 준비
      • 불확실한 경영환경의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 2가지 방법
        🡺 시나리오 플래닝, 리얼옵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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