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경영환경의 변화 - 디지털기술의 발전추세

2022. 1. 11.
320x100

 

 

 

디지털 기술의 발전

1946년 애니악 개발 이후 
컴퓨터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
기업들은 데이터 처리 목적으로 컴퓨터 도입

 

정보화 발전 트렌드

  •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상대적 가격의 하락
  •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컴퓨터 간 상호접속 가능
  • 컴퓨터 사용의 편리성 증대

 

1980년 초 1980초 1990년 초 1997년
마이크로프로세서
(인텔)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스마트폰

 

 

 

 

디지털 혁명

  • 정보통신기술은 모든 문제 해결의 조건이 되고 있음
  • 디지털은 모바일이라는 이름으로
    이미 우리 일상 속에 깊숙이 들어와 
    사람뿐만 아니라 사물들까지 연결되는 전환점에 서있음

 

1차 디지털 혁명 🡺 2차 디지털 혁명
인터넷 혁명
(컴퓨터의 발명)
🡺 모바일 혁명
(스마트폰의 발명)
사물인터넷

 

2차 디지털 혁명과 1차 디지털 혁명의 차이

  • 제공되는 서비스 방식이 다름
    (Pull 🡺 Push)
  • 온디맨드 방식 🡺 24시간 서비스 방식
  • 단순 정보 획득이 아닌 필요 정보의 획득

 

 

 

 

IoT 시대의 패러다임의 전환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 매일경제신문사, 2014, p.45

  모바일 시대  IoT 시대
연결 주체 사람 중심 사람 중심,
물건 확대
서비스 방식 Pull
(빠르고 쉽게 찾는) 
Recommend
(사물이 제안)
연결 상태  On-demand  Always-on
콘텐츠 정보  지혜





디지털 시대의 도래

  • 통신을 통해 컴퓨터와 컴퓨터를 하나로 연결
    🡺24시간
    🡺가상공간 등장
  • 가상공간이 창조한 3C(Content, Community, Commerce)는
    새로운 변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옴

 

  • 패러다임: 한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사고와 인식의 체계
  • 디지털 혁명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 중.
    (미국 사회학자 토마스 쿤)

 

 

 

 

디지털 혁명의 정의

 

  • 기존 제품과 서비스가 디지털화되는 것
    • 정보재의 디지털화
      : 문자, 소리, 동영상 등
    • 하드웨어의 디지털화
      : 소비재와 산업재
  • 산업 전반의 비용을 낮추었음
    • 생산과정 전반의 비용절감
  • 기업의 마케팅 차별화를 가능하게 함
    • 고객정보활용, 다양한 미디어 이용

 

 

 

 

디지털 경제의 등장

  •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 디지털 기술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일련의 경제적 현상으로 정의될 수 있음
  • 인터넷의 확산으로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문서를 교환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거래계약을 맺고, 부품을 구입하고, 일대일 마케팅을 하고, 고객을 관리
  • 인터넷으로 일부 제품의 배달까지 이루어짐으로써
    개인의 일상생활 및 기업의 사업방식을 크게 바꾸어 놓았음

 

  • 디지털 경제의 특징
    • 정보의 신속한 공유
    • 디지털 시대에는 공간의 제약이 줄어듦
    • 기술의 발전 속도 가속화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