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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전
1946년 애니악 개발 이후
컴퓨터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
기업들은 데이터 처리 목적으로 컴퓨터 도입
정보화 발전 트렌드
-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상대적 가격의 하락
-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컴퓨터 간 상호접속 가능
- 컴퓨터 사용의 편리성 증대
1980년 초 | 1980초 | 1990년 초 | 1997년 |
마이크로프로세서 (인텔) |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
인터넷 | 스마트폰 |
디지털 혁명
- 정보통신기술은 모든 문제 해결의 조건이 되고 있음
- 디지털은 모바일이라는 이름으로
이미 우리 일상 속에 깊숙이 들어와
사람뿐만 아니라 사물들까지 연결되는 전환점에 서있음
1차 디지털 혁명 | 🡺 | 2차 디지털 혁명 | ||
인터넷 혁명 (컴퓨터의 발명) |
🡺 | 모바일 혁명 (스마트폰의 발명) |
사물인터넷 |
2차 디지털 혁명과 1차 디지털 혁명의 차이
- 제공되는 서비스 방식이 다름
(Pull 🡺 Push) - 온디맨드 방식 🡺 24시간 서비스 방식
- 단순 정보 획득이 아닌 필요 정보의 획득
IoT 시대의 패러다임의 전환
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 매일경제신문사, 2014, p.45
모바일 시대 | IoT 시대 | |
연결 주체 | 사람 중심 | 사람 중심, 물건 확대 |
서비스 방식 | Pull (빠르고 쉽게 찾는) |
Recommend (사물이 제안) |
연결 상태 | On-demand | Always-on |
콘텐츠 | 정보 | 지혜 |
디지털 시대의 도래
- 통신을 통해 컴퓨터와 컴퓨터를 하나로 연결
🡺24시간
🡺가상공간 등장 - 가상공간이 창조한 3C(Content, Community, Commerce)는
새로운 변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옴
- 패러다임: 한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사고와 인식의 체계
- 디지털 혁명은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 중.
(미국 사회학자 토마스 쿤)
디지털 혁명의 정의
- 기존 제품과 서비스가 디지털화되는 것
- 정보재의 디지털화
: 문자, 소리, 동영상 등 - 하드웨어의 디지털화
: 소비재와 산업재
- 정보재의 디지털화
- 산업 전반의 비용을 낮추었음
- 생산과정 전반의 비용절감
- 기업의 마케팅 차별화를 가능하게 함
- 고객정보활용, 다양한 미디어 이용
디지털 경제의 등장
-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 디지털 기술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일련의 경제적 현상으로 정의될 수 있음 - 인터넷의 확산으로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문서를 교환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거래계약을 맺고, 부품을 구입하고, 일대일 마케팅을 하고, 고객을 관리 - 인터넷으로 일부 제품의 배달까지 이루어짐으로써
개인의 일상생활 및 기업의 사업방식을 크게 바꾸어 놓았음
- 디지털 경제의 특징
- 정보의 신속한 공유
- 디지털 시대에는 공간의 제약이 줄어듦
- 기술의 발전 속도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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