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태동하는 산업에서의 경영전략
산업의 수명주기
산업의 수명주기를 결정하는 주요 동인은 수요의 증가패턴에 기인
수요의 증가패턴에 따라 산업은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침.
기술진보측면
- 태동기에는 산업의 표준이 되는 제품이 없이
서로 상충되는 제품들이 산업표준을 위해 경쟁하며,
점차 경쟁우위가 없는 제품들이 시장에서 탈락하면서
산업의 표준화가 이루어짐. - 제품의 표준화 이후에는
비용우위에 의한 가격경쟁이 중요해지면서
기술진보의 초점이 제품혁신 → 생산과정에 대한 혁신으로 이동.
태동기 산업에서 전략적 의사결정
시장예측
- 태동기 산업에서는 전통적인 시장예측 방법이 별다른 효과 X
시나리오기법
- 여러 환경변수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환경변수들이 달라짐에 따라
시장의 구조 및 산업표준들이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지를 연구하는 방법 - 환경변수들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
미래 가능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O
델파이기법
- 해당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으로 하여금
토론을 통해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한 견해를 서로 수렴하도록 하는 방법 - 전문가들의 지식을 활용하는 데 효과적
시장진입시기
- 반드시 최초진입자가 성공하는 것은 X
- 현시점에서 진입할 것인지 아니면
시장의 불확실성이 줄어들었을 때 진입할 것인지를 선택 必 - 고려요인
- 특허권, 시간상의 우위
또는 학습효과의 우위로 기술혁신이 얼마나 보호받을 수 있는가? -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의 특성
- 산업 표준의 중요성
- 특허권, 시간상의 우위
위험관리기법
- 주도적 소비자를 중심으로 마켓 테스트 후 전체 시장으로 진출
- 보수적인 재무정책
-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수요변동에 대응하기 위해서
현금을 많이 보유 必
-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수요변동에 대응하기 위해서
- 전략적 유연성 증대
- 기술 및 시장이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적 유연성을 높여야 함
- 기술 및 시장이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환경의
성숙산업과 이머징마켓 전략
- 비용우위의 중요성
- 성숙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비용우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 성숙산업에서 비용우위는 낮은 투입요소비용에서 나옴
- 성숙산업에서 비용우위를 위해서는 간접비 최소화 必
세계의 잠재적 시장
- 성숙된 산업에서 저개발국가는 기업들에게 또 다른 시장기회를 제공
- 전 세계를 자기 시장으로 보는 기업에게는
사양산업도 태동기 또는 성장기에 있는 산업이 될 수 있음 - 이윤이 낮고 시장매력도가 떨어지는 성숙산업이라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해외로 눈을 돌려 새로운 시장을 찾아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
잠재적 시장의 성장과정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미래 - 사례: Adobe사의 성장 (0) | 2021.12.04 |
---|---|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미래 - 지속 가능한 성장전략과 미래 경영 (0) | 2021.12.04 |
[전략경영]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 사례: GE의 경영혁신 (0) | 2021.11.30 |
[전략경영]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 조직학습이론과 벤치마킹 (0) | 2021.11.30 |
[전략경영]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 한국기업의 주요 경영혁신 방안 (0) | 2021.1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