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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에게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가치나 규범, 신념체계이며
조직구성원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패턴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
2. 조직문화의 기능
- 순기능
- 조직구성원들의 욕구를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 조직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을 제시한다.
- 조직문화는 구성원을 조직의 행동양식, 기대 등에 대해
사회화하도록 돕고
일탈적 행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 조직문화는 조직성원들 간의 일체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일체감은
조직구성원의 헌신을 유도한다. -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 간 그리고 조직과 규범적 접착제 역할을 하여
통합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 역기능
- 조직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보다 조직 자체를 더 중요시함,
이는 혁신을 방해하고
조직문화 자체를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인식되게 함. - 변화에 대한 장벽이 될 수 O.
- 다양성에 대한 장벽이 될 수 O.
- 조직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보다 조직 자체를 더 중요시함,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 조직문화는 잠재의식적 수준에서부터
표현적 피상적인 것에 이르는 세 가지 수준에서 구성 - 가장 심층부의 잠재의식 수준인 근원적 전제,
인식수준인 가치와 규범,
그리고 가시적 수준이 표면에 드러나는 인공물(이창순, 1994).
- 근원적 전제
- 근원적 전제는 문제해결에 계속 성공적이고 익숙해진 가치가 신념화된 것
- 조직구성원들이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기본적 전제로서 믿음이며,
이것은 조직문화의 가장 원천적인 것으로 조직의 가치와 규범으로 표출
- 가치와 신념
- 가치는 규범적 도덕적 기능을 하고
인간 행동을 예측하게 함.
- 가치는 규범적 도덕적 기능을 하고
- 인공물, 인위구조
- 조직의 가치와 규범에 근거하여 조직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표현물.
언어, 가시적인 태도와 행동, 물리적 공간의 구성 등을 포함
- 조직의 가치와 규범에 근거하여 조직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표현물.
4. 조직문화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요인
- 조직 창업자의 철학
- 창업자(경영자)는 자신과 유사하게 생각하고 느끼는 직원 채용
- 창업자의 행동이(경영자) 역할 모델로 작용
- 사회화
5. 조직문화의 본질을 보여주는 7가지 특성
- 조직을 이끄는 7가지 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조직문화의 전체적인 그림을 알 수 O. - 이 그림을 바탕으로 조직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공통적인 이해,
일이 조직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 구성원들의 행동양식 결정 - 아래 각 특성은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 연장선에 있음.
구분 | 내용 |
혁신과 위험신호 | 구성원들이 혁신적이고 위험을 감소하고자 하는 정도 |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 | 구성원들이 정확성과 분석에 강하며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를 보이는 정도 |
결과지향 | 경영진이 기술이나 절차보다는 일의 경과에 더 집중하는 정도 |
사람지향 |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일의 결과나 조직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정도 |
팀지향 | 작업활동이 개인보다 팀위주로 조직되는 정도 |
공격성 | 구성원들이 쉽게 지내는 것보다 공격적/경쟁적으로 되는 정도 |
안정성 | 조직의 활동이 성장보다는 현상유지를 강조하는 정도 |
출처: 인간존중경영(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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