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현상적 사고(Fact Thinking)

2021. 11. 14.
320x100

 

 

 

 

현상적 사고 개념

 

현상적 사고 점수가 높으면
실제로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사실정보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반응과 
체험과 참여에 대한 관심도가 ↑


현상적 사고(Fact Thinking)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의 원리를 머리로 추상하는 기능보다
눈에 보이는 사실과 외부에서 오감처리 과거 축적된 경험과 학습 데이터를 근거로 
자극을 처리하는 기능을 함.

 

따라서 현실지향적이며 모든 일에 지각적이고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태도가 우수하여 
철학자보다는 세무, 기술직, 헤어디자이너나 요리연구가 등과 같은
눈에 보이는 현상을 오감으로 처리하는 직업에서 유능하게 일할 수 있고 
실제로 만지고 보여지는 예술, 건축, 의학 등의 실용적인 분야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

 

 

 

 

 

현상적 사고 점수해석

 

현상적 사고 점수가 -3표준편차 이하인 29점 이하인 경우

특정 관심분야 외 외부에서 들어오는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자극들에 대해 
매우 관심과 참여도가 낮을 수 있다.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현실자극에 매우 민감하지 못할 수 있어 
반웅을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세부적이 특성을 놓치거나 중요하지 않게 여길 수 있어 사회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O.

 

현상적 사고 점수가 -2표준편차 이하인 30~39점인 경우

특정 관심분야 외 외부에서 들어오는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자극들에 대해 
대체로 관심과 참여도가 낮을 수 O

 

현상적 사고 점수가 표준편차인 40~59점인 경우
외부에서 들어오는 사실적이고 직접적이며
구체적인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자극들에 대해 대체로 잘 반응할 수 있으나
45 이하인 경우 다소 이러한 특성이 약할 수 있어 
현실적이고 사실정보에 기민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환경에서의 피드백이 요구됨

 

 

 

 

현상적 사고 적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A: 적성특성

강점

눈에 보이는 현상을 듣고 보고 맛보고 냄새 맡고 손으로 조작하는 
실용학문적인 분야가 적성에 맞을 수 O.
오감으로 들어오는 자극을 잘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관여하는 일에 섬세하고 꼼꼼한 일처리 특성을 보일 수 O.

약점

세부적인 것 까지 질문할 수 있으며 이론이나 원리 설명이 어렵다고 느낄 수 O
전체의 개념을 연결하는 능력보다는 구체적이고 단편적인 특성이 O.
전체적인 시스템보다는 주어진 일에 한정한 업무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상위의 일은 잘 대처하지 못한다. 
원리보다는 눈에 보이는 현상적인 구체적인 사례를 들거나 
오감을 활용한 체험적인 방식의 교육이 필요.

 

전략

구체적 기능이 잘 발달되어 있는 경우 
원리만 간단하게 설명하는 방식보다는
오감을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체험식 직무적용 전략 또는 학습 전략이 능률을 높일 수 O.

 

 

 

현상적 사고 성격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P: 성격특성

 

강점

뇌가 구체적인 처리에 민감하여서 
오감으로 들어오는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별거 아닌 것도 섬세하게 신경을 쓰는 자상함이 O.

 

약점

구체적인 뇌기능은 사람의 성격에 섬세함 자상함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매우 많이 주지만
때로는 소심함 때문에 자주 삐지게 하는 작용도 한다.

이들은 불쑥 던진 말이나 행동을 진지하게 사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O.

 

전략

포괄적인 개념보다 오감적인 구체적인 접근의 소통에 효과적일 수 O.

포옹하고 악수하고 따뜻한 말을 건네는 지각적인 방식을 프로그램에 넣는 전략이 필요.
갈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구체적인 오감적 전략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현상적 사고 학습특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L: 학습특성

강점

구체적이고 오감적 체험학습을 선호하여
실습 중심의 실험이나 지각적인 활동을 선호할 수 있어 
참여적이고 협력하는 모둠활동을 선호할 수 있고 
이때 더 잘 배우며 더 잘 기억.

 

약점

세부적인 분석이 뛰어나 전체적인 윤곽이나 중심내용을 파악하는데 약할 수 있다
새롭게 익혀야 할 것들을 지도할 때 추상적 사고가 발달한 경우

구체적인 실습을 하지 않아도 강사가 설명하는 원리를 이해하면 집에 돌아가 적용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사고가 발달한 사람은 원리나 이론의 설명만으로 적용이 어려울 수 O.

 

전략

가능하다면 실습과 체험을 오감적 지각자극을 통해 제시하거나 
실제 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