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해석
해석은 각 척도가 의미하는 구체적 구성개념을 평가하기 위해
먼저 4가지 개별척도인 1코드 해석에서 시작되어야 함.
개별척도는 그 구성개념의 가장 핵심적인 특성들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각각의 특성척도들은 다른 특성척도들의 발달 수준에 따라
2코드 3코드 4코드로 상이한 해석이 이루어짐.
4가지 인지처리 특 성은 전두엽의 사고기능과
좌~우반구의 기능 편재화를 기반으로 함.
S: 순차처리(Successive Processing)
순서대로 일어나는 연속적인 자극을 분석하는데 전문화된 뇌영역으로
연속적인 기능과 사실을 분석
🡺 계열적으로 정보를 처리
R: 변칙처리(Random Processing)
제시된 자극을 동시에 한꺼번에 요소들을 분석하는데 전문화된 뇌로
종합적으로 정보를 처리
F: 현상적사고(Fact Thinking)
눈에 보이는 사실감각을 기반으로
오감을 사용한 사고를 전담
A: 추상적사고(Abstract Thinking)
정보를 개념별로 나누고 분석하는
개념적, 원리적 사고를 전달하는 편재된 기능을 담당
순차처리 개념
좌반구 우세형으로
순서대로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사고로
눈에 보이는 사실(fact) 처리에 강함.
순차처리(Sequential Processing)는
외부 자극을 특정한 일연의 순서로 통합하는 정신 과정이며
이 순서는 사슬과 같은 연쇄의 형태를 가짐.
정보를 질서 있게 그리고 순차적으로 사고하는 특성으로
업무와 학업 처리에서 이들은 완벽을 추구.
순차적 처리의 순서적 측면은 사물을 계열적으로 지각하는 것과
소리나 동작을 순서대로 형성하는 것을 포함.
순차적 처리를 포함하고 있는 과제의 예는,
구어를 순차적으로 조직하는 것과
분리된 것을 연속적으로 계열로 종합하는 것.
(Luria & Tsvetkova, 1990). Luria(1966)는
연속적 처리는 사물들이 서로 엄격히 정해진 순서를 따르는 기능이라고 하였다.
순차적 처리는 주로 전두엽의 측두영역의 기능이라고 보고 있음.
순차적 처리의 두드러진 특징은
각 요소가 바로 선행하는 요소에만 관련되고
이러한 자극들이 상호 관련되지 않는다는 점.
문제를 해결할 때 정보를 한 번에 한 개씩 처리하는 기능이 잘 발달되어 있고
한 번에 한 가지 문제에 초점을 두는 행동특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
분석적으로 순서와 단계가 있는, 측정적이고, 비교, 대조적 이해 기능이 우수.
명료한 것을 좋아하고 집중력이 있으며,
계획적이고 구조화된 수업 시간을 좋아하고 수학이나 컴퓨터 프로그램 둥의 순차적 과제를 좋아함.
순차처리 점수해석
순차처리점수가 -3표준편차 이하인 29점 이하인 경우
자극이나 정보를 순서대로 또는 연속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하는 순차적 인지 처리 특성이 매우 약하여
수학 컴퓨터 등의 순차적 과제나 과목을 매우 어려워할 수 O.
순차처리점수가 -2표준편차 이하인 30~40점 인 경우
자극이나 정보를 순서대로 또는 연속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하는 순차적 인지처리 특성이 약하여
수학 컴퓨터 둥의 순차적 과제나 과목을 매우 어려워할 수 있다.
또한 단계적인 일 처리가 어렵고 꾸준함과 규칙과 질서가 있는 활동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O.
순차처리점수가 1표준편차인 40~60점인 경우
자극이나 정보를 순서대로 또는 연속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하는 인지능력이 평균적으로 잘 발달되어 있어
이러한 활동을 하는데 크게 어려움올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45 이하인 경우 다소 어려움올 보일 수도 있으니 환경변화 및 훈련조치가 필요할 수 O.
순차처리 적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A: 적성특성
강점
정확하고 명료한 것을 좋아하고
모호하고 불규칙한 것에 잘 집중하지 못할 수 O.
한 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세분화되고 시스템적인 구조화된 직무환경을 선호할 수 O.
순서와 단계가 있는 일.
분석적, 측정적, 비교, 대조적 이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일에 기능적이다.
수학이나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분석적이고 정확한 순서와 규칙이 있는 일에 집중력이 우수.
순차처리는 정보를 비교, 분석, 계획. 논리적 사고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정확한 방식이 있는 직업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O.
약점
복잡한 내용도 논리적인 분석과 비교를 통해 이해하고 처리하려는 경향이 높지만
모호하거나 정확하지 않은 비 구조화된 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쉽고,
직장 내에 여러 변수에 유연성 있게 처리해야 할 상황에서
유연성보다는 공식과 규칙과 같은 원칙 중심의 처리를 함.
전략
순차적인 특성이 강한 개인에게는
해야 할 일에 대해 순차적이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제공하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번에 여려가지를 지시하지 않고
자주 말이 바뀌지 않는 업무환경이 능률을 높일 수 O.
순차처리 성격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P: 성격특성
강점
순차적인 특성이 발달된 개인의 성격특성은
변화보다는 예측가능한 일관성 있는 성격특성을 보이며,
정확하고 분명한 것을 추구한다.
즉흥적인 행동보다는 계획적인 행동 경향 有.
순차적이고 연속적인 사고처리의 영향으로
행동 역시 매우 성실한 행동특성.
약점
변화가 많은 환경이나 정확하지 않고 모호한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대충 또는 유연성 있는 처리가 약할 수 있어
정확성을 요구하는 질문을 할 수 O.
전략
눈에 보이지 않는 분위기 파악을 직감적으로 느끼기 어려워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취하기 어려워 난처해할 수 O.
갈등이나 상황에 대한 대처 문제가 있는 경우,
감정적 지지와 이해보다 해결할 공식과 정보를 순차적으로 제공하거나
원리를 설명해주는 교육이 도움이 될 수 O.
순차처리 학습특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L: 학습특성
강점
순차적이고 연속적인 뇌 발달로 인해 매우 꾸준하고
교과서를 순차적으로 읽으며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을 수 있는 차분한 특성을 보일 수 O.
정확한 방법과 공식이 명료할 때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하므로
반복학습을 통한 정확성 확보가 효율적이며
규칙적인 구조화된 학습 한경을 선호.
약점
순차적인 특성이 강하면
가벼운 일도 대충 추론해서 마무리 짓는데 시간이 걸릴 수 O
전략
공부하는 공식을 A->B->C->-D 순서의 반복학습으로 정확한 공식이 생기면
성실성으로 인해 우수하게 학업을 성취할 수 있지만
이러한 공식은 반복과 정확성에 대한 가르침과 질문에 의해서 생겨남.
따라서 S가 높은 학습자의 경우
학교에서 모르는 것은 손을 들고 질문하는 훈련이 되어 있을 때
더 즉각적인 공식 확보로 인해 학습 성취에 긍정적일 수 O.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현상적 사고(Fact Thinking) (0) | 2021.11.14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변칙처리(Random Processing) (0) | 2021.11.14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APL 특성척도 (0) | 2021.11.14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두정엽 (0) | 2021.11.14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측두엽 (0) | 2021.11.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