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칙처리 개념
우반구 우세형으로
chunk식 덩어리 형태의 인지처리와
직감적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사고처리에 관여.
일의 전체적인 윤곽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애매하고 모호한 자극이나 과제를 접하더라도
추측을 하거나 윤곽만 파악하며 처리하려고 하나
상세한 분석에 취약.
가장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극의 정체적인 통합 (대부분의 경우 형태적 또는 공간적인 통합) 전체적 윤곽을 선호.
변칙처리가 발달될수록
세부적인 처리를 하기 전에 연관성 목적 주제 등이 중요하며
한 번에 많은 문제와 일을 처리한다.
빠른 접근성과 직관적 의미추론 관련 단서를 가지고 추론하여
세부적인 것까지 질문하지 않고 처리하는 능력 有.
변칙처리는 각 요소를 선택하고 조합해서 조직화하는 것에 관여하는 인지처리 방식으로
창의성과 유연성이 높고
직관 의미추론 관련단서를 통한 전체를 추론하는 감수성이 높으며
반복된 과제는 주의를 산만하게 할 가능성이 높음.
R 변칙처리가 높으면
동시적이고 직감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향이 있어서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해야 하는 영역보다는
문제해결이나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서 두각을 보임.
변칙처리 점수해석
변칙처리 점수가 -3표준편차 이하인 29점 이하인 경우
동시적이고 조합적인 사고가 매우 약하여 창의성과 유연성이 아주 낮고
관련 단서를 통한 직관적 파악이나 의미추론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일 수 O.
성격특성온 매우 이성적이며 타인과의 감정교감에 어려움을 겪을 수 O.
빈번한 사회성 문제 공감능력 부족 및 유연성 결핍이 관찰될 수 있으며
적절한 대처를 위해 전문가의 의뢰가 요구됨.
변칙처리 점수가 -2표준편차 이하인 30~39점인 경우
동시적이고 조합적인 사고가 다소 약할 수 있어
새로운 상황에서 순발력과 공감능력 및 성격에서의 유연성이 다소 낮은 특성을 보일 수 O.
변칙처리 점수가 표준편차인 40~59점인 경우
동시적이고 조합적인 사고가 보편적으로 잘 기능할 것으로 시사됨.
변칙처리 적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A: 적성특성
강점
눈에 보이지 않거나 모호한 자극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추리, 추상, 유추, 창의 및 추론적 사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변화가 있는 직업과 예측할 수 없는 일을 해내는 것에 능할 수 있어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력이 있는 일을 잘할 수 O
약점
변칙처리가 높은 개인은 변칙을 잘 사용할 수 없는 일.
즉 규칙이 있고 순서와 단계가 있는 정해진 반복되는 일을 쉽게 지루해하며
이미 답이 있어 그대로만 해야 하는 일들은 심리적 호기심을 유발하지 않게 되어
느리고 게으르게 보일 수 있고
이러한 태도는 신뢰감 없는 사람으로 비취질 수도 O.
전략
변칙적인 특성이 강한 개인에게는 해야 할 일에 대한 심리적 동기가 무엇보다 중요.
동기가 있을 때는 성실함을 뛰어넘는 열정으로 2~3배 생산성을 올릴 수 O.
정확한 방식과 순서가 정확하지 않아도 눈치가 있어 업무파악이 빠르지만
초기에는 눈치가 빠르고 호기심이 작동하여 일을 잘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지루해하고 성실하지 못할 수 O.
동기가 없으면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어도 열정을 내지 않을 수 O.
변칙처리 성격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P: 성격특성
강점
공식적이기보다 변칙적인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상황에서도 눈치 있고 분위기 파악을 잘하여
사회성에 긍정적인 행동특성을 나타낼 수 O.
또는 하나의 공식보다는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지' 하는 유연성이 있어
잘 부딪히지 않으며,
직감과 감성능력이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교류가 가능하고
판에 박힌 방식이나 대화보다는 감성적이고 즉흥적인 대화나 행동력에 순발력이 있어
똑같은 모습보다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
약점
그때그때 감정에 따라 즉흥적이고 일관되지 못한 특성으로 인해
원칙이 없고 변화가 많고 일관성이 떨어지며
예측 가능하지 못한 특성을 보일 수 O.
또한 윤곽만 대충 파악하거나 설명을 하는 방식이어서
분명하지 못하거나 약속 둥을 정확하게 지키지 못하여
신뢰감을 주지 못하는 경우 有.
대인관계에서 감정이 상하면 사실이라 하더라도 감성적으로 처리하기 쉬움.
전략
변칙처리가 잘 발달된 개인을 위한 전략은
심리적인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함.
마음이 움직이면 공부도 일도 열정을 가지고 할 수 O.
갈등이나 상황에 대한 대처 문제가 있는 경우
순차적인 방법을 알려주기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적 지지와 이해가 효과적.
변칙처리 학습특성에 따른 강점/약점/전략
L: 학습특성
강점
변칙처리가 잘 발달된 개인은
이면의 눈에 보이지 않는 의미를 유추하거나 추론하는 능력이 우수하여
순차적인 능력이 필요한 수학보다
국어와 같은 의미를 추론하는 과목을 선호할 수 있고.
요점만 간단히 설명해주는 방식을 선호한다.
또한 좋아하는 것은 스스로 열정을 낼 수 있는 주도성이 있는 것이 특징이므로
동기가 생기면 앉아 있는 시간 동안 매우 능률이 높으며
누군가가 밀착해서 도와주지 않아도
스스로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여
짧은 시간 동안 큰 성취를 해낼 수 O.
약점
구조화된 학습 환경과 반복적이고 순차적인 방식의 학습 환경에서는 주의가 산만.
방법을 가르쳐 줘도 심리적 동기가 없으면 책상에 앉아 있지 않아서
방법을 알고 모르고가 성취에 큰 영향을 주지 X.
그때그때 감정에 따라 즉흥적인 특성이 있어
부모나 교사의 과제 및 학습지시에 행동 실천력이 약하고 꾸준하지 X.
전략
변칙처리 학습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이 중요.
반복보다는 새로운 것을 선호하고 순차적인 방식에 약하며
심리적인 동기로 인해 행동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마음에 초점을 둔 전략이 필요.
유아의 경우 사회성과 창의성은 높지만 습관태도를 잡기 어렵기 때문에
조기에 태도나 습관에 초점을 둔 보완교육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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