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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의 발전방안 - 자원개발의 한계 및 발전방안

2021.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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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자원개발의 한계적 상황

 

  • 지속적인 경기불안정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 기부문화의 인식 미성숙
  • 비영리.사회복지분야 해당 전문성. 전문가 부족
  • 비영리.사회복지기관의 의존성

 

사회복지계 모금의 딜레마들

관심이 없어요! 🡺 모금에 대한 무관심

사람이 없어요! 🡺 담당자, 전문가 부족

시간이 없어요! 🡺 과도한 업무량, 인력부족

돈이 없어요! 🡺 모금업무에 대한 투자 부족

몰라요! 🡺 정보의 부족, 지식의 부족

의지와 끈기가 없어요! 🡺 우선순위, 추진력 부족

효율이 없어요! 🡺 효율적, 마케팅적 업무 도입 必

 

 

 

 

 

2. 위기상황 속에서의 발전적 모금전략

일반적인 모금전략을 기본으로 하되,
위기상황의 특수성에 따라서 방법. 전략을 다르게 접근 必
단, 이 전략 또한 단체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재해석. 적용 必

 

 

  1. 효율적 모금을 위한 최적점(sweet spot)을 찾으라
    • 시행착오
      🡺 검증된 방법
    • 기부자. 단체. 모금가의 최적점 파악한 상태에서의 자원개발
      🡺 모금 효율성 극대화
    • 모금가의 최적점
      : 자신감, 애정, 보상
      • 제일 잘할 수 있다는 자부심 必
      • 하는 일을 좋아야 해야 한다.
      • 그에 알맞은 보상 必

    • 단체의 최적점
      : 독창력. 능력, 관심
      • 독창적이고 유일한 성격을 가진 단체여야 한다.
      • 누구보다 그 일을 가장 잘 해낼 수 있어야 한다.
      • 기부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한다.
    • 기부자의 최적점
      : 연관성, 관심, 능력
      • 단체와 기부자 간에 연관성 必
      • 단체 프로그램의 성공에 관심 必
      • 기부자의 경제적 능력 必

  2. 쉽게 딸 수 있는 과일을 따라
    • 손을 뻗으면 닿을 만한 거리에 있는,
      전략적으로 접근과 관리가 용이한 부분에 접근하라.
    • 20:80
      🡺 가장 잘 팔리는 20%의 상품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
      판매자는 잘 팔리는 20%를 통해 판매 효율 및 효과를 높이게 됨
    • 멀리서 찾는 자원개발. 모금비용. 위험부담을 감수하기보다는
      등잔 밑. 가까운 곳부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부터 시작하라. 
      단체의 성격과 자원개발의 의미를 잘 이해하는 적극적인 기부자에 대한 관리를 우선하라.

  3. 과감히 그물코를 줄이고, 고래를 잡기 위한 포경선을 준비하라.
    • 불경기일수록 자원개발은 세분화, 구체화 必
      🡺 작은 물고기를 잡을 것인가? 고래를 잡을 것인가?
    • 상황에 대한 파악 🡺 변화 시도 🡺 각각의 변화에 맞는 기술. 장비 훈련 必
      : 작은 물고기 잡기 위한 그물코 줄이기 
      (소액후원자 확보, 기부기준 낮추기, 소액후원자 예우 강화 등)
      : 고래를 위한 포경선 준비 
      (거액기부자를 위한 전담전략, 훈련 등의 투자 必)

  4. 비생산적인 죽은 말(Dead Horse)에서 미련 없이 내려와라.
    • 이미 죽은 말에 채찍질을 가하는 프로그램은 없는가?
    • 과감히 포기할 줄 아는 용기
      (레드오션에 대한 인지. 매몰비용에 대한 결단)
    • 후원상품. 자원개발의 유행
      (캠페인, 사회적기업?)
    • 설립자 증후군(Founder's Syndrome)
      : Pet Project
    • 수익성. 기족가능성 유지 힘든 프로그램에 대한 정리

  5.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출구전략(exit strategy)을 개발하라.
    • 단체 소멸, 합병, 단체 이양 등 방법

 

 

 

 

3. 대안적 자원개발방법

 

  1. 나눔문화 확산
    • 직접적인 후원.모금을 강조하기 전에
      자신의 것을 사회와. 이웃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것이 必
    • 사회적인 나눔(기부. 후원. 자원봉사 등)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고
      관심과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인식개선, 참여확대를 위한 교육, 캠페인 등의 강화 必
    • 나눔문화확산은 개별비영리.복지단체의 자원개발의 확산을 위한 기본적인 토양
  2. 사회적자본
    • 사회적 자본은 주체들 간의 관계 속에 내재하면서
      끊임없는 교환과 신뢰. 인정. 호혜에 의해 유지되는 것으로 
      지속적인 관계의 연결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자원의 총합을 의미함
    • 사회자본의 확충은 궁극적으로 인적. 물적 자원개발의 확장으로 이어질 수 O
  3. 사회성과연계채권(Social Impact bond:SIB)
    • 사회문제에 대해 공공. 비영리단체. 민간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 임펙트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돕는 투자형태
    • 당초 설정한 목표달성 여부에 따라서
      민간투자자의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달라짐
  4. 크라우드펀딩
    • 창의적, 혁신적인 스타트업 기업과 비영리단체 등의 자금개발을 위해
      인터넷 기반 SNS, 펀딩 웹사이트 등에서 다수의 일반 투자자의 참여를 통한 소액투자를 모금하는 방식
    • 다양한 후원, 투자의 확산 + 시민들의 참여 확대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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