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환경변화와 사회복지경영의 필요성 - 경영이란

2021. 9. 2.
320x100

 

1. 경영(management, profit adminstration)이란?

  •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며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 혹은 과정.
  • 조직이 경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환경조건과 관련하여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연속적인 과정을 통하여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운용함으로서
    최종 생산물을 만들어 가는 순환과정.
  • 경영이란 조직의 제반 업무를 다른 사람들을 통하여,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하는 과정을 의미함.
    (The term management refers to the process of getting things done, effectively and efficiently, through and with other people.)

    1) 과정측면에서 보는 관점
    :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적인 과정별로 경영활동을 구분.
    : 계획, 조직, 지휘, 통제

    2) 업무측면에서 보는 관점
    : 업무의 성격에 따라 경영활동을 구분.
    : 인사, 마케팅, 생산, 재무

    3) 의사결정 측면에서 보는 관점
    :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측면에서 경영활동을 구분.
    : 기능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 경영에 대한 정의
    • 폴렛(M.P.Follett).
      '경영은 다른 사람을 통해서 일을 성취하는 기술‘.
      즉 관리자가 실제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모든 과업을 다른 사람들이 수행하도록 조정하면서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임.
    • 드래커(P.Drucker).
      '경영이란 조직의 방향을 제시하고
      리더쉽을 통하여
      조직의 여러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 페이올(H. Fayol).
      경영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며 조정하고 통제하는 과정.
    • 굴릭(L. Gulick).
      계획, 조직, 인사, 지시, 조정, 보고, 예산의 단계로 이루어짐 제시.
    • 사이먼(H.A.Simon).
      경영이란 조직을 형성하고 운영하는 것이며 의사결정의 과정.
  • 사람, 자본, 정보, 전략 --경영--> 경영목표달성

 

 

 

 

2. 조직과 경영의 관계

 

  1. 조직이란
    • 조직이란 기업체, 학교 노동조합 등 2명 이상의 사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통일적인 의지 아래 협동해 나가는 행위체계
    • 개인은 고유한 능력과 목적을 가짐.
      그러나 한 개인의 능력만으로 자신의 목적 전부를 달성하지 못함. 
      이러한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협력체계가 필요하고, 
      이 협력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관리가 필요, 이러한 필요로 조직이 설정됨.
    • 조직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은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복합적인 과제의 집합적 수행임.
    • 현대사회에서 조직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사회의 구성원이자 주요 행위주체라는 것

    • Max Weber
      중앙집권적 국가 출현과 시장경제가 확대되면서 사회적 조정이 증대,
      이는 조직활동의 증가를 필요로 하게 함.
    • Frederick Tayor,
      생산 활동의 복잡성에서 조직의 필요성 대두.
      => 집합적인 과제의 합리적인 수행을 위한 조정 통제를 위해
           현대조직이 성장, 복잡성의 집합적 수행 도구로서 조직의 중요성을 반영
  2. 조직과 경영의 관계
    • 경영은 조직화된 집단내에 있는 사람들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목적달성을 위해 사람들의 협
      력이 필요할 때 일어나며, 경영은 조직화된 노력을 통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
      으로 존재
    •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며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 혹은 과정
    • 조직은 목적, 사람, 지도자, 구성원,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 공식성 등을 구성요소로 함.
      즉 경영을 위해서 조직에 대한 이해 필요.
      -> 사회복지경영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조직 특성에 대한 이해 필요
    • 경영은 이윤추구 조직의 활동을 지칭하기도 함.
      기업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윤을 극대화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여야 함.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려는 활동을 경영활동이라고 함(profit adminstration).

    • 그렇다면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사회복지관련조직들에서 경영은?

 

 

 

3. 경영과 관리

 

  • 경영과 관리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할 것인가 구분하여 사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통일된 견해는 없음.
  • 논리적 편의상 경영을 관리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간주함.
  • 경영은 목적을 설정하고 결정하는 기능이라면,
    관리는 그 목적을 지향하여 수행하고 집행하는 기능
  • 경영은 관리의 상위적인 개념으로서
    장기경영계획 수립, 기본 운영방침의 설정, 외부 이해집단의 이해관계 조정과 같은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행동으로 이해
  • 관리는 경영보다는 하위적인 개념으로
    경영계획이나 방침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제 자원을 적절히 배치, 지시, 감독하는 미시적, 지엽적, 단기적, 기계적인 실천기능으로서
    경영의 하층구조와 관련된 업무로 이해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