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부모교육

[부모교육] 부모와 함께 하는 영유아 교육 - 유아 학습지도

2021. 12. 8.
320x100

 

 

 

 

학습시기


너무 이른 시기에 너무 많이 가르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것이 심해지면 ‘과잉학습장애’(난폭한 행동, 자폐 증세, 책을 거부하는 학습거부증, 대인기피증 등)를 겪거나 

뇌발달에 큰 지장을 초래.

 

뇌의 발달에 맞는 교육, 즉 적기(適期) 교육이 가장 바람직함.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를 보이는 그때가 바로 적기.

 

 

 

학습방법


영유아는 놀이와 생활 속에서
직접 경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O.

 

사람과의 구체적 상호작용의 극대화가 요구되는 시기에 상호작용이 차단되었다든지,
비디오를 통해 일방적인 자극이 무리하게 가해졌다든지 하면 
유아의 뇌 발달은 지체되거나 이상을 보이게 됨.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학습의 원칙

  •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 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 자신과 관련된 것에서 타인과 관련된 것으로
  • 전체 학습에서 부분학습으로
  • 탐색적 학습에서 목표지향적 학습으로
  • 부정확한 학습에서 보다 정확한 학습으로
  • 충동적 학습에서 자기 통제적 학습으로
  • 행동적 학습에서 상징적 학습으로

 

 

영유아기 학습지도를 위한 부모의 역할
: 놀이 파트너, 경험 공유자, 환경구성자, 탐색 관찰자, 연습조력자, 활동 안내자

 

 

 

 

학습평가

 

  • 내용 평가보다는 태도를 평가
  • 상대평가보다는 절대 평가
  • 결과보다는 과정을 평가
    예) 읽을 수 없는 편지 주고 흐뭇해하는 아이 
    → 무엇을 적은 것인지 물어보고 고맙다고 말하기
  • 다른 사람에 의한 평가보다는 스스로 평가하도록
    : 유아에게 몇 점이다, 잘했다 못했다 하며 평가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한 심리적 욕구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함.
    : 스스로 무엇이 잘 되었는지, 
    어떤 점이 마음에 드는지, 
    다음에는 어떻게 해보고 싶은지 평가해보도록 함.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