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학습시기
너무 이른 시기에 너무 많이 가르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것이 심해지면 ‘과잉학습장애’(난폭한 행동, 자폐 증세, 책을 거부하는 학습거부증, 대인기피증 등)를 겪거나
뇌발달에 큰 지장을 초래.
뇌의 발달에 맞는 교육, 즉 적기(適期) 교육이 가장 바람직함.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를 보이는 그때가 바로 적기.
학습방법
영유아는 놀이와 생활 속에서
직접 경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O.
사람과의 구체적 상호작용의 극대화가 요구되는 시기에 상호작용이 차단되었다든지,
비디오를 통해 일방적인 자극이 무리하게 가해졌다든지 하면
유아의 뇌 발달은 지체되거나 이상을 보이게 됨.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학습의 원칙
-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 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 자신과 관련된 것에서 타인과 관련된 것으로
- 전체 학습에서 부분학습으로
- 탐색적 학습에서 목표지향적 학습으로
- 부정확한 학습에서 보다 정확한 학습으로
- 충동적 학습에서 자기 통제적 학습으로
- 행동적 학습에서 상징적 학습으로
영유아기 학습지도를 위한 부모의 역할
: 놀이 파트너, 경험 공유자, 환경구성자, 탐색 관찰자, 연습조력자, 활동 안내자
학습평가
- 내용 평가보다는 태도를 평가
- 상대평가보다는 절대 평가
- 결과보다는 과정을 평가
예) 읽을 수 없는 편지 주고 흐뭇해하는 아이
→ 무엇을 적은 것인지 물어보고 고맙다고 말하기 - 다른 사람에 의한 평가보다는 스스로 평가하도록
: 유아에게 몇 점이다, 잘했다 못했다 하며 평가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한 심리적 욕구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함.
: 스스로 무엇이 잘 되었는지,
어떤 점이 마음에 드는지,
다음에는 어떻게 해보고 싶은지 평가해보도록 함.
320x100
'필기-교양 > 부모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 Index (0) | 2021.12.08 |
---|---|
[부모교육] 부모와 함께 하는 영유아 교육 - 유아 성교육 (1) | 2021.12.08 |
[부모교육] 부모와 함께 하는 영유아 교육 - 기본생활습관 (0) | 2021.12.07 |
[부모교육] 부모와 함께 하는 영유아 교육 - 영유아교육 기관의 선택 (0) | 2021.12.07 |
[부모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 -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구성 (0) | 2021.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