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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노인과 문화

[노인과문화] 문화 속 노인과 경제, 소비 - 실버산업의 이해

2021.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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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인소비자의 이해

 

  • 소비자의 소비지출 패턴
    : 연령이 증가할수록 식료품비, 의료비, 주거비가 총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가구, 의복, 개인용품, 오락, 교육, 휴가 등의 지출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감소
  • 노인소비자의 소비는 소득수준에 따라 소비지출이 다르게 나타남
    • 소득수준이 낮은 경우
      : 식료품비, 의료비, 주거비 등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 지출이 많음
    • 소득수준이 높은 경우
      : 취미, 건강용품, 여행 등 자기계발이나 삶의 질을 높이는 지출이 많음
  • 노인소비자는 가장 상처받기 쉬운 소비자로 인식
    • 소비자 기만에 민감하고 희생되기 쉬움
    • 자신의 소비자로서 권리나 불공정한 기업관행을 인지하지 못함
    • 불만이 있어도 불만을 호소하지 않는 편
    • 소비자 문제 해결 정보를 어디서 얻고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잘 모름
  • 반면, 최근 연구에서는 실버 소비자가 상당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장차 급속한 인구증가에 따라 그 힘이 증가될 것이며, 
    더 이상 재정적 신체적으로 빈약하지 않은 소비자로 인식
  • 노인소비자의 구매문제는 욕구와 능력, 자원이 서로 다르다는 점에서
    노인소비자 집단이 동질적이지 않음
    • 성별, 연령, 교육연수, 소득관련 변수, 가족유형과 동거여부 등은
      연구결과들이 일치하지 않음
    • 가족결속력이 떨어질수록
      노인소비자들이 구매문제를 많이 경험
    • 노인의 일상생활수행능력, 건강생활수행 능력 등
      독립된 생활과 자율성 유지 정도가 영향 있음

 

 

 

 

2. 실버산업의 등장과 개념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의 개념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에 대한 개념은 아직까지 명쾌한 개념정의는 없으나 익숙한 단어
    • ‘은색’, 을 상징하는 실버와 산업이라는 말의 합성어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산업으로 정의
    • 실버산업은 일반적으로 민간기업에 의해,
      노인층 또는 노인의 특별한 요구를 위하여
      개발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원리에 따라 공급하는 산업
    • 노인이나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생활의 안정과 편의 건강유지등을 위해 주거시설에
      관련한 각종 건강용품, 산업용품과 서비스 공급 등을 중심으로 한 산업전체
    • 요약하면 고령층의 정신적,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키고 고령자의 완전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민간이 시장경제에 입각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의 등장 배경
    • 노년층의 증가
      : 노인 욕구에 맞춘 노인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 기대
    • 부양기능의 외부화
      : 독립적으로 사는 노인가구의 증가로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의식주 및 의료
      와 관련된 다양한 부양기능 제공
    • 경제력이 있는 노인계층의 증가
      : 경제적으로 준비된 노년기를 맞이하는 경우,
      경제활동을 하는 노인 증가 등으로 
      노인계층의 다양한 욕구를 대상으로 하는 신규시장이 형성

 

 

 

 

3. 실버산업의 특징과 분야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의 특징
    • 서비스업은 물론 제조업을 포함하며,
      제2차 및 3차 산업은 물론 제1차 산업까지 포괄하는 매우 폭넓은 분야임
    • 산업적 측면에서 수익성이 우선되지만 공익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함
      (정부의 개입 필요)
    • 수요 기반 산업으로 고령자의 소득과 재산, 연령과 건강 등에 따라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는 세분화된 소형 시장의 집합적 성격이 강해 
      다품종 소량 생산의 중소기업에 적합함
    • 타 연령층의 소비자에 비해 욕구가 까다롭고
      여성 중심의 소비 패턴을 나타낼 가능성이 큼
  • 실버산업 분야와 내용(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2)
산업 부문 분류체계
대분류 중분류
고령친화
요양산업
시설요양서비스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재가요양서비스 방문요양서비스, 방문목욕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복지용구 제공 및 지원서비스
예방지원서비스 건강검진서비스, 질병상담 및 관리서비스, 영양개선서비스, 운동기능향상서비스
고령친화
의약품산업
신경계용약 치매용제, 알츠하이머용제
대사성의약품 비타민제, 자양강장변질제, 당뇨병치료제
순환계용약 고혈압용제, 동맥경화용제
해열진통소염제 해열진통소염제
안과용제 안과용제
전립선치료제 전립선치료제
종양치료제 종양치료제
고령친화
식품

식품 특수의료용도식품, 두부류 또는 묵류, 전통 · 발효식품(장류, 김치류, 젓갈류, 절임식품 포함)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고령친화
화장품산업


기초제품류 노화방지 화장품(주름개선 및 완화), 피부미백 및 검버섯 제거 화장품, 자외선 차단 및 방지화장품
색조제품류 피부색 보정 화장품
바디제품류 피부 건조 및 가려옹 개선 화장품, 채취 방지용 화장품(데오도란트, 향수류)
헤어케어류 탈모 방지용 화장품, 염모용 화장품

고령친화

의료기기산업
치과 분야 치과용금속, 치관용재료, 의치상재료, 치간용근간 충전 및 치료재, 치과용접착 및 충전재료,
치과용인상재료, 치과용왁스, 치과용모형재료 및 매몰재, 치과용연마재료, 보철재료, 치과용매식재료,예방치과재료, 보철물분리재료
재활 분야 정형용품, 부목, 정형 및 기능회복용기구, 환자운반차, 시력보정용안겅, 시력보정용렌즈,
보청기, 인체조칙 및 기능대치품
진단 분야 의료용엑스선장치,비전리진단장치,방사선진료장치,체온측정용기구,혈액검사용기기,혈압
검사 또는 맥파검사용기기 , 검안용기기, 청력검사용기기, 지각 및 산체진단용기구
치료 분야 의료용침대, 호흡보조기 , 내장기능대용기. 이학진료용기구. 개인용전기자국기. 침 또는 구용 가구, 의료용자기밤생기




고령친화
용품산업





개인건강•
외료용품
건강측정용품, 호흡기 치료용품, 투약용품, 욕창예방용품, 온열 및 한냉용품, 안마기, 자극기 , 한방기기,신발 · 의류, 신체보호용품
기눙저하
예방용품
유산소운동용품, 근력운동용품, 기능훈련용품, 근력 및 운동기능 측정용품
이동기기 한 손 조작 보행용품, 보행보조기 , 복지차량,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 자세변환용구, 리프트 보행보조기 부속품, 휠체어 부속품, 자동차 개조용 부품
목용용품 목욕보조용품, 기타 목욕 용품
배변용품 베변처리기, 기저위 용품. 화장실 용품
침구용품 침대, 매트라스 · 모포 및 베개, 침대용 탁자, 침대부품
가사용품 취사용품, 세척용품, 식사용품, 청소용품, 의류제작 및 수선용품, 탁자
주거설비용품 조명기구, 의자용가구, 수납가구, 가구높이조절장치, 안전손잡이 , 문 · 창 · 커튼 개폐장치 ,
주택용 건축부품, 수직승강장치 , 건축물용 안전장치
정보통신기기 시각용품, 청각용품, 발성용품, 그라기 · 글쓰기 용품, 전화기 · 통화용 기기 , 신호표시기·경보기
여가용품 완구, 게임. 스포츠용품, 악기 , 사진용품, 수공예용품, 애완용품
고령친화
금융산업
장수리스크 개인연금(즉시연금보험 포합), 기업연금(퇴직연금), 주택연금(역모기지) 제도
건강리스크 건강보험(암보험 , 상해보험 포함), 장기간병보험
재무리스크 자산관리서비스(PB, WA, FP)
고령친화
주거산업
주택 개보수 주택 개보수
고령자
주택공급
고령자 주덴공급
고령친화
여가산업
스포츠 경기업. 정보입 시섭운영입
문화 고령친화방송, 영화, 움악 및 공연, 공예, 문화오락센터 , 기능성게임, 정보 제공 웹사이트
관광/레저 국내관광, 해외관광, 복권. 카지노, 경마, 놀이공원, 고령친화 휴양단지

 

 

 

 

4. 뉴시니어 소비자의 특성

 

  •  노인소비자의 특징
    • 전통적 라이프 스타일 고집
    • 오래된 것 선호, 저가격 지향
    • 현대적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해서
      패션, 스포츠, 소수 그룹 여행 선호
    • 건강관련 상품 구매 증가
      (건강식품, 건강보조제, 보약, 운동기구등)
    • 의료비 지출 증가
    • 비용 면에서 여유, 부가 가치 중시
  • 노인 소비자의 소비성향
    • 느낌, 감각의 중요성
    • 구매 전 장시간의 생각
    • 상품의 값에 대한 관심
    • 풍부한 선택의 폭
      (선택의 가능성에 만족하는 경향)
    • 특별 서비스
      (자신만이 특별히 존경 받는다는 느낌)
  • 뉴실버세대의 특성
    • 인터넷과 문자메세지는 기본 활용
    • 굳이 자녀에게 다 물려주기 보다 사회 환원에도 적극적
    • 취미생활과 여행을 여가를 보내기
    • 신체적 에너지 소모가 적은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 적극 활용


  • 일본 실버소비자의 소비성향
    출처> 日 소비시장을 이끄는 큰 손, 디지털 실버세대, KOTRA GlobalWindow
    • 일본의 개인자산은 대부분 고령층이 보유(80%정도)하고 있으나
      평균수명 연장으로 소비는 활발하지 못함
    • 따라서 일본 소비시장은 실버소비자를 주요 타켓으로 보고
      분석한 보고들이 나옴
    • 남성은 취미, 여행 등의 개인적 기호를 위한 투자, 가족이벤트, 모임 등의 지출 중시
    • 여성은 식사, 쇼핑 등 여럿이 어울리는데 지출, 자녀(특히 딸)와 여행, 미용 등에 지출
    • 일본 고도경제 성장기를 겪은 세대라
      충동구매 또는 간단한 결정으로 물건 구매하지 않는 경향
    • 디지털 기기에 능한 실버세대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기기에 대한 소비 의욕이 높음
    • 부모와 자식세대 간 소통을 위한 디지털 기기 소비 확대

  • 호주 베이비부머 소비자의 소비성향
    출처> 호주, 구매력 높은 베이비붐 세대를 겨냥하라! KOTRA GlobalWindow
    • 2011년 7월 호주 통계청(ABS) 자료에 의하면,
      호주 베이비부머들은 약 559만 명에 달하며,
      호주 전체 인구의 23%, 노동자의 3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나이는 숫자에 불과, 젊고 쿨한 이미지 선호
      : 노인, 은퇴자, 실버세대로 불리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고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이미지, 시대를 앞서나가는 쿨한 디자인을 선호
    • 단순한 물건 구입보다는
      그동안 해보지 못한 경험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하고 싶은 욕구가 강함. 
      예> 레저활동, 건강관련 투자, 호화여행
    • 지적수준이 높으며, 젊은 세대 못지않게 개별적인 니즈를 갖고 있음
      : 상품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표현할 줄 알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로열티가 고착화된다는 고정 관념과는 달리 
      브랜드 충성도는 낮은 편이며, 
      원하는 서비스나 브랜드를 경험하지 못하면 곧바로 다른 상품으로 이동하는 등 
      브랜드 교체 비율이 높은 편임.
    • 자녀세대를 위한 희생보다는
      자신들을 위해 더 건강하고,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라이프스타일 추구
      :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 헬스 트레이너를 이용하거나 
      보톡스 등의 시술과 성형에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으며, 
      삶의 즐거움을 찾아 골프, 캠핑, 라이브쇼 관람 등에 지출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호주 전체 온라인 이용자 수에서 50세에서 64세가 차지하는 비중은 32%이며
      이 연령대의 64%가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는 등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에 대한 친숙도가 상당히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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