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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인소비자의 이해
- 소비자의 소비지출 패턴
: 연령이 증가할수록 식료품비, 의료비, 주거비가 총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가구, 의복, 개인용품, 오락, 교육, 휴가 등의 지출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감소 - 노인소비자의 소비는 소득수준에 따라 소비지출이 다르게 나타남
- 소득수준이 낮은 경우
: 식료품비, 의료비, 주거비 등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 지출이 많음 - 소득수준이 높은 경우
: 취미, 건강용품, 여행 등 자기계발이나 삶의 질을 높이는 지출이 많음
- 소득수준이 낮은 경우
- 노인소비자는 가장 상처받기 쉬운 소비자로 인식
- 소비자 기만에 민감하고 희생되기 쉬움
- 자신의 소비자로서 권리나 불공정한 기업관행을 인지하지 못함
- 불만이 있어도 불만을 호소하지 않는 편
- 소비자 문제 해결 정보를 어디서 얻고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잘 모름
- 반면, 최근 연구에서는 실버 소비자가 상당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장차 급속한 인구증가에 따라 그 힘이 증가될 것이며,
더 이상 재정적 신체적으로 빈약하지 않은 소비자로 인식 - 노인소비자의 구매문제는 욕구와 능력, 자원이 서로 다르다는 점에서
노인소비자 집단이 동질적이지 않음
- 성별, 연령, 교육연수, 소득관련 변수, 가족유형과 동거여부 등은
연구결과들이 일치하지 않음 - 가족결속력이 떨어질수록
노인소비자들이 구매문제를 많이 경험 - 노인의 일상생활수행능력, 건강생활수행 능력 등
독립된 생활과 자율성 유지 정도가 영향 있음
- 성별, 연령, 교육연수, 소득관련 변수, 가족유형과 동거여부 등은
2. 실버산업의 등장과 개념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의 개념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에 대한 개념은 아직까지 명쾌한 개념정의는 없으나 익숙한 단어
- ‘은색’, 을 상징하는 실버와 산업이라는 말의 합성어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산업으로 정의 - 실버산업은 일반적으로 민간기업에 의해,
노인층 또는 노인의 특별한 요구를 위하여
개발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원리에 따라 공급하는 산업 - 노인이나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생활의 안정과 편의 건강유지등을 위해 주거시설에
관련한 각종 건강용품, 산업용품과 서비스 공급 등을 중심으로 한 산업전체 - 요약하면 고령층의 정신적,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키고 고령자의 완전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민간이 시장경제에 입각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의 등장 배경
- 노년층의 증가
: 노인 욕구에 맞춘 노인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 기대 - 부양기능의 외부화
: 독립적으로 사는 노인가구의 증가로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의식주 및 의료
와 관련된 다양한 부양기능 제공 - 경제력이 있는 노인계층의 증가
: 경제적으로 준비된 노년기를 맞이하는 경우,
경제활동을 하는 노인 증가 등으로
노인계층의 다양한 욕구를 대상으로 하는 신규시장이 형성
- 노년층의 증가
3. 실버산업의 특징과 분야
-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의 특징
- 서비스업은 물론 제조업을 포함하며,
제2차 및 3차 산업은 물론 제1차 산업까지 포괄하는 매우 폭넓은 분야임 - 산업적 측면에서 수익성이 우선되지만 공익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함
(정부의 개입 필요) - 수요 기반 산업으로 고령자의 소득과 재산, 연령과 건강 등에 따라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는 세분화된 소형 시장의 집합적 성격이 강해
다품종 소량 생산의 중소기업에 적합함 - 타 연령층의 소비자에 비해 욕구가 까다롭고
여성 중심의 소비 패턴을 나타낼 가능성이 큼
- 서비스업은 물론 제조업을 포함하며,
- 실버산업 분야와 내용(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2)
산업 부문 | 분류체계 | |
대분류 | 중분류 | |
고령친화 요양산업 |
시설요양서비스 |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
재가요양서비스 | 방문요양서비스, 방문목욕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복지용구 제공 및 지원서비스 | |
예방지원서비스 | 건강검진서비스, 질병상담 및 관리서비스, 영양개선서비스, 운동기능향상서비스 | |
고령친화 의약품산업 |
신경계용약 | 치매용제, 알츠하이머용제 |
대사성의약품 | 비타민제, 자양강장변질제, 당뇨병치료제 | |
순환계용약 | 고혈압용제, 동맥경화용제 | |
해열진통소염제 | 해열진통소염제 | |
안과용제 | 안과용제 | |
전립선치료제 | 전립선치료제 | |
종양치료제 | 종양치료제 | |
고령친화 식품 |
식품 | 특수의료용도식품, 두부류 또는 묵류, 전통 · 발효식품(장류, 김치류, 젓갈류, 절임식품 포함) |
건강기능식품 | 건강기능식품 | |
고령친화 화장품산업 |
기초제품류 | 노화방지 화장품(주름개선 및 완화), 피부미백 및 검버섯 제거 화장품, 자외선 차단 및 방지화장품 |
색조제품류 | 피부색 보정 화장품 | |
바디제품류 | 피부 건조 및 가려옹 개선 화장품, 채취 방지용 화장품(데오도란트, 향수류) | |
헤어케어류 | 탈모 방지용 화장품, 염모용 화장품 | |
고령친화 의료기기산업 |
치과 분야 | 치과용금속, 치관용재료, 의치상재료, 치간용근간 충전 및 치료재, 치과용접착 및 충전재료, 치과용인상재료, 치과용왁스, 치과용모형재료 및 매몰재, 치과용연마재료, 보철재료, 치과용매식재료,예방치과재료, 보철물분리재료 |
재활 분야 | 정형용품, 부목, 정형 및 기능회복용기구, 환자운반차, 시력보정용안겅, 시력보정용렌즈, 보청기, 인체조칙 및 기능대치품 |
|
진단 분야 | 의료용엑스선장치,비전리진단장치,방사선진료장치,체온측정용기구,혈액검사용기기,혈압 검사 또는 맥파검사용기기 , 검안용기기, 청력검사용기기, 지각 및 산체진단용기구 |
|
치료 분야 | 의료용침대, 호흡보조기 , 내장기능대용기. 이학진료용기구. 개인용전기자국기. 침 또는 구용 가구, 의료용자기밤생기 | |
고령친화 용품산업 |
개인건강• 외료용품 |
건강측정용품, 호흡기 치료용품, 투약용품, 욕창예방용품, 온열 및 한냉용품, 안마기, 자극기 , 한방기기,신발 · 의류, 신체보호용품 |
기눙저하 예방용품 |
유산소운동용품, 근력운동용품, 기능훈련용품, 근력 및 운동기능 측정용품 | |
이동기기 | 한 손 조작 보행용품, 보행보조기 , 복지차량,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 자세변환용구, 리프트 보행보조기 부속품, 휠체어 부속품, 자동차 개조용 부품 | |
목용용품 | 목욕보조용품, 기타 목욕 용품 | |
배변용품 | 베변처리기, 기저위 용품. 화장실 용품 | |
침구용품 | 침대, 매트라스 · 모포 및 베개, 침대용 탁자, 침대부품 | |
가사용품 | 취사용품, 세척용품, 식사용품, 청소용품, 의류제작 및 수선용품, 탁자 | |
주거설비용품 | 조명기구, 의자용가구, 수납가구, 가구높이조절장치, 안전손잡이 , 문 · 창 · 커튼 개폐장치 , 주택용 건축부품, 수직승강장치 , 건축물용 안전장치 |
|
정보통신기기 | 시각용품, 청각용품, 발성용품, 그라기 · 글쓰기 용품, 전화기 · 통화용 기기 , 신호표시기·경보기 | |
여가용품 | 완구, 게임. 스포츠용품, 악기 , 사진용품, 수공예용품, 애완용품 | |
고령친화 금융산업 |
장수리스크 | 개인연금(즉시연금보험 포합), 기업연금(퇴직연금), 주택연금(역모기지) 제도 |
건강리스크 | 건강보험(암보험 , 상해보험 포함), 장기간병보험 | |
재무리스크 | 자산관리서비스(PB, WA, FP) | |
고령친화 주거산업 |
주택 개보수 | 주택 개보수 |
고령자 주택공급 |
고령자 주덴공급 | |
고령친화 여가산업 |
스포츠 | 경기업. 정보입 시섭운영입 |
문화 | 고령친화방송, 영화, 움악 및 공연, 공예, 문화오락센터 , 기능성게임, 정보 제공 웹사이트 | |
관광/레저 | 국내관광, 해외관광, 복권. 카지노, 경마, 놀이공원, 고령친화 휴양단지 |
4. 뉴시니어 소비자의 특성
- 노인소비자의 특징
- 전통적 라이프 스타일 고집
- 오래된 것 선호, 저가격 지향
- 현대적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해서
패션, 스포츠, 소수 그룹 여행 선호 - 건강관련 상품 구매 증가
(건강식품, 건강보조제, 보약, 운동기구등) - 의료비 지출 증가
- 비용 면에서 여유, 부가 가치 중시
- 노인 소비자의 소비성향
- 느낌, 감각의 중요성
- 구매 전 장시간의 생각
- 상품의 값에 대한 관심
- 풍부한 선택의 폭
(선택의 가능성에 만족하는 경향) - 특별 서비스
(자신만이 특별히 존경 받는다는 느낌)
- 뉴실버세대의 특성
- 인터넷과 문자메세지는 기본 활용
- 굳이 자녀에게 다 물려주기 보다 사회 환원에도 적극적
- 취미생활과 여행을 여가를 보내기
- 신체적 에너지 소모가 적은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 적극 활용
- 일본 실버소비자의 소비성향
출처> 日 소비시장을 이끄는 큰 손, 디지털 실버세대, KOTRA GlobalWindow
- 일본의 개인자산은 대부분 고령층이 보유(80%정도)하고 있으나
평균수명 연장으로 소비는 활발하지 못함 - 따라서 일본 소비시장은 실버소비자를 주요 타켓으로 보고
분석한 보고들이 나옴 - 남성은 취미, 여행 등의 개인적 기호를 위한 투자, 가족이벤트, 모임 등의 지출 중시
- 여성은 식사, 쇼핑 등 여럿이 어울리는데 지출, 자녀(특히 딸)와 여행, 미용 등에 지출
- 일본 고도경제 성장기를 겪은 세대라
충동구매 또는 간단한 결정으로 물건 구매하지 않는 경향 - 디지털 기기에 능한 실버세대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기기에 대한 소비 의욕이 높음 - 부모와 자식세대 간 소통을 위한 디지털 기기 소비 확대
- 일본의 개인자산은 대부분 고령층이 보유(80%정도)하고 있으나
- 호주 베이비부머 소비자의 소비성향
출처> 호주, 구매력 높은 베이비붐 세대를 겨냥하라! KOTRA GlobalWindow
- 2011년 7월 호주 통계청(ABS) 자료에 의하면,
호주 베이비부머들은 약 559만 명에 달하며,
호주 전체 인구의 23%, 노동자의 3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나이는 숫자에 불과, 젊고 쿨한 이미지 선호
: 노인, 은퇴자, 실버세대로 불리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고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이미지, 시대를 앞서나가는 쿨한 디자인을 선호 - 단순한 물건 구입보다는
그동안 해보지 못한 경험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하고 싶은 욕구가 강함.
예> 레저활동, 건강관련 투자, 호화여행 - 지적수준이 높으며, 젊은 세대 못지않게 개별적인 니즈를 갖고 있음
: 상품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표현할 줄 알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로열티가 고착화된다는 고정 관념과는 달리
브랜드 충성도는 낮은 편이며,
원하는 서비스나 브랜드를 경험하지 못하면 곧바로 다른 상품으로 이동하는 등
브랜드 교체 비율이 높은 편임. - 자녀세대를 위한 희생보다는
자신들을 위해 더 건강하고,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라이프스타일 추구
: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 헬스 트레이너를 이용하거나
보톡스 등의 시술과 성형에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으며,
삶의 즐거움을 찾아 골프, 캠핑, 라이브쇼 관람 등에 지출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호주 전체 온라인 이용자 수에서 50세에서 64세가 차지하는 비중은 32%이며
이 연령대의 64%가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는 등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에 대한 친숙도가 상당히 높음
- 2011년 7월 호주 통계청(ABS) 자료에 의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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