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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국내 자원개발 사례 - 국내 비영리단체의 모금사례

2021.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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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대상: 비영리단체의 성공적인 모금사례(김운호)

 

  • 비영리단체의 역할과 중요성에 기반하여
    단체의 필요조건인 재정문제(모금) 관련 주요 단체의 사례를 분석한 연구로, 
    국내 주요단체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성공적 모금사례에 대한 일반화가 가능한 분석을 시도했기 때문
  • 연구시점이 오래 경과하여
    분석결과의 현시점에의 적용에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O.
    단, 주요단체들의 모금에 대해 주요하게 살필 수 있는 연구

 

 

 


1. 연구배경

 

비영리단체의 비전과 사명성취의 가치
🡺 필요한 자원을 개발

🡺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제공

 

 

 

2. 연구개요

 

  • 연구목적
    • 비영리단체 비젼과 모금의 상관성 발견,
      차별적. 성공적 모금프로그램과 특성의 발견,
      비영리단체 모금환경과 장애요인의 발견
    • 우리나라 모금단체 현실 이해 🡺 성공적인 모금을 위한 조건. 방법 모색

  • 연구대상
    : 국내 10개 비영리단체 (한국복지재단(현,초록우산어린이재단), 월드비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여성재단, 굿네이버스, 기아대책기구, 사랑의집짓기운동연합회(해비타트), 아이들과 미래, 아름다운 재단, 환경재단

  • 분석대상
    : 각 단체 연차보고서, 홍보물, 홈페이지 내용 분석,
    단체별 모금 책임자 및 담당자에 대한 설문, 직접/전화 면담, 모금전문가 토론회 등으로 보완하여 
    모금 관련 세부사항 분석

  • 분석틀
    모금단체별 특성 파악 🡺 일반화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한 분석

  • 분석내용

    단체소개 설립배경, 비전, 사명, 조직구조, 주요 사업, 예산구조
    모금구조 모금 전담 부서, 조직구조와 업무 내용, 모금관련 교육과 훈련, 모금에서의 CEO와 이사회의 역할
    모금원칙과 윤리 모금 목적의 비전, 미션과의 연계성, 모금 상의 원칙, 윤리단체만의 차별성
    모금 프로그램 일반적 프로그램, 단체별 특화 프로그램, 모금방법과 성공 요인
    모금의 평가 과정 검토 및 원활한 피드백, 기부자에 대한 사후관리 프로그램과 체제에 관한 사항
    모금환경 제도, 문화, 상황 요인, 장애요인


 

 

 

 

3. 연구결과

 

  1. 사례단체 성격

    단체명  법적 성격 설립 연도 단체의 성격 활동 분야 및 수혜 대상
    한국복지재단  사회복지법인  1948년 사회복지기관 아동, 노인, 장애인 지원
    웓드비전  사회복지법인  1953년  개발NGO  긴급구호 및 개발 사업
    한국기아대책기구  사단법인 1989년  개발NGO  해외구호 중심, 국내 지원
    굿네이버스  사회복지법인  1991년  사회복지기관  아동 중심의 활동, 지원
    사랑의 집짓기연합회 사단법인 1991년  기독교 NGO  주택 건설 · 제공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사회복지법인  1998년  모금개발, 지원  사회복지 사업에 대한 홍보, 모금, 지원
    한국여성재단 재단법인  1999년 공익재단  사회 복지, 여성 지원
    아이들과미래  사회복지법인  2000년  복지벤처  어린이, 청소년 중심 지원
    아름다운재단  재단법인  2000년  공익재단 기금 조성 및 공익 사업 지원
    환경재단  재단법인  2001년  환경 공익재단  환경 분야 지원
  2. 모금관련조직구조
    • 모금전담팀
    • 모금관련교육
    • 모금에 있어서 CEO/이사회 역할

  3. 모금원칙과 윤리
    • 모금원칙과 윤리
      • 투명성, 합리성, 순수성을 기준
    • 예) 아름다운 재단 모금헌장 (10항)
      • 공정성, 투명성, 전문성, 지정성, 종합성, 대중성의 원칙에 따라 모금활동 수행,
        관련 모든 법 준수
    • 정부/기업 기부 관련
      • 사업목적에 따른 정부지원금 수령
      • 기업의 경우 사명과 합치성 검토하여 결정
      • cf. 불건전한 기부금 거부
    • 기부금 제한 판단기준
      • 아동학대, 가정불화 원인인 알콜릭 문제 관련 주류업체 기부 거부 사례
      • 종교적 성향, 기관 목적. 사명 관련 유해성 있는 관련 업체의 기부 거부
      • 기금 출처 신뢰성, 투명성, 대중 속 기업 이미지 참고, 상업적 의도 배제
      • cf. 환경재단 
        : 환경을 파괴한 기업도 참여 가능 (기여. 변화의 기회 제공)
    • 모금방향
      • 기부금 액수 제한 X
      • 특정 기업 및 거대 기부에 의존하기보다
        소액다수 기부 확보, 장기적 관계 형성 노력
      • 단체 특성. 강점 최대 활용 가능한 특화 모금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
    • 모금 추이. 시기별 특성
      • 국가의 정치. 경제적 상황에 영향을 받음
      • 단체별 주요 이벤트 기간에 집중.
        재난, 사회적 이슈에 영향
    • 모금 수입 공개
      • 회보, 홈페이지, 연차보고서 등 정기 공개

  4. 모금프로그램

    단체명 사업명 활동 분야 및 수혜 대상
    한국복지재단 결연사업을 통한 모금
    사랑의 서포터즈
    저금통 모금을 통해 
    다양한 계층이 일상적 기부의 생활화 유도
    웓드비전 기아체험 24시간  기아체험과 봉사활동의 동시적 진행
    한국기아대책기구 국내 · 외
    어린이 결연 프로그램
    -
    굿네이버스  사랑의 굶기 운동 11회차를 거치면서
    참여 단체의 의무적 참여가 활성화됨
    사랑의 집짓기
    연합회
    기업 연계 프로그램  현금 후원 + 건축 자원봉사 + 현물 후원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한사랑 캠페인 작업장 모금을 통해 일상생활 속의 실천
    유도(소액 다수)
    한국여성재단 100인 기부 릴레이
    딸들에게 희망을 주는
    일터 · 가게 캠페인
    새생명 새희망 캠페인
    이사들의 기부 참여 제고
    재단의 비전과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아이들과미래  한 끼 지렛대 캠페인  -
    아름다운재단  1% 나눔 운동 다양한 나눔형의 기부 개발로
    많은 사람들 참여 유도
    환경재단  만분(萬分)클럽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환경에 대한 인식 고취 및
    환경보호활동에 참여 유도
  5. 모금의 평가
    • 과정검토 및 원활한 피드백
      • 모금 후 평가 진행하나, 모금자체. 모금사용에 치중하는 경향.
        차기 프로그램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는 경우 존재
      • 기아대책
        : 월별 모금사업평가, 프로젝트 기획안에 따른 평가
      • 굿네이버스
        : 단체, 최종평가. 기획. 진행. 결과. 기부자 만족도, 기금사용을
        부서. 기관에서 평가하여 차기진행에 적용하도록 함
    • 기부자에 대한 사후관리
      • 데이터베이스화 체계적 기부관리
      • 전담팀/ 기부자특성별 분류하여 관리
      • ex. 개인/교회/단체/기업, 
        일반후원/북한후원/국내후원/해외/지정 등 분류
      • ex. 아름다운 재단 
        : 기부자만족팀, 나눔의 식탁 행사 등
  6. 모금환경과 장애요인
    • 법/제도
      : 세금공제. 기부금 처리의 제도적 차별, 모금 비용 사용한도 증액
    • 사회/경제/정치/문화적 측면
      : 관계중시형 우리 사회 속 인맥기부, 구제활동중심, 모금회 대한 사회적으로 낮은 인식 등
    • 조직적 측면
      : 관리자, 대표의 이해. 마인드 부족, 모금 관련 전문성 확보, 전문가 배치의 부족

 

 

 

 

참고논문 : 김수연(2011), 비영리단체의 모금 성공 사례분석

월드비전, 아름다운 재단의 모금 사례 중심

 

 

1. 연구질문

 

  • 조직의 소명은 무엇이며 본 사업은 이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 조직의 소명은 조직 내․외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조직과 본 사업을 이끄는 리더십의 특징은 어떠한가?
  • 자원봉사자는 어떻게 개발하고, 이들의 참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마케팅 전략과 홍보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기부자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성공적 모금의 요인은 무엇인가?

  • 기관측면
  • 자원봉사자개발
  • 마케팅전략과 홍보
  • 기부자관리

 

 

 

 

2. 분석대상 사례

 

  1. 월드비젼 기아체험 24시 [출처: 김수연(2011)]
    참고: http://www.famine24.net/new/intro/intro.asp

    월드비전의 기아체험 24시간은 1975년 월드비전 호주에서 제일 처음 실시되었는데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1995년에는 호주,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네덜란드, 한국 등 총 20개국에서 열렸다. 
    전국적인 기아체험 활동의 효과성을 살펴보자면 호주의 경우 21년 동안 기아체험으로 1,450억 이상의 후원금을 모금하였고,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나라에 속하는 방글라데시에서는 1억 2천 명이 자발적인20시간 기아체험에 참여하여 7천 650 달러를 모금하였다. 
    인도네시아에서는 1,750여 명이 참가하여 1,800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마련하였으며 인도 주요 도시의학교 학생들 2만 여명이 4천 3백50만원을 모금했고, 네덜란드에서는 만 명이 넘는 청소년들이 5억 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금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기아체험 24시간은 빈곤, 질병, 전쟁 등의 문제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지구촌 이웃들의 삶을 다양한 기아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국제적인 현실을 알리는 세계적인 나눔 봉사활동으로 1975년 월드비전 호주에서 제일 처음 실시되었다.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총 20개국에서 수행되고 있다.
    월드비전 한국의 기아체험 24시간을 살펴보면 1992년부터 준비하여 1993년 10월 30~31일 동안 올림픽공원 제1체육관에서 처음 실시되었다. ‘훼민(Famine) 24'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고 지금까지 전 국민이 참여하는 나눔 참여 프로그램으로성장하였다. 행사의 취지는 실제로 굶는 체험을 통해 지구촌 다른 이웃들의 비참한 기아 현상을 체험해보고 인류의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절약 정신을 강조하며 나눔에 대해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1993년 처음 시도 당시는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를 얻었으나 그 후 1995년에 공연 도중 굶주림 현장 영상을 보여주었던 것을 계기로 후원자 리스트를 확보하는 스폰서 북에 대한 신청이 4만 건을 넘었으며, 3억 원의 후원금이 모금 되었다. 1997년부터 ‘기아체험 24시간’으로 표어를 변경하였고, 1998년부터는 SBS 방송사와 함께 전국 5개 도시 서울, 광주, 부산, 대구,대전에서 실시하여 모금 사상 최고 23억 7천이라는 금액이 모금되었다.
    1999년에는 원드비전 한국과 SBS의 공동주최로 5시간 동안 행사가 생방송으로 중개되었다. 2011년 올해는 9월에는 DMZ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와 함께 진행을하였고, 11월에는 SBS의 ‘희망 TV 24’라는 프로그램에서 기아체험 활동이 소개되었다.

  2. 아름다운재단 1% 나눔운동 [출처: 김수연(2011)]
    참고: http://www.beautifulfund.org/?c=4

    아름다운 재단의 대표 모금 사업 1%나눔 운동은 언론의 보도와 함께 점차 확산되기 시작한 모금 사업으로써 번듯한 거액만이 기부라고 생각되던 당시의 지배적인 분위기와 생각을 깨뜨리고, 일상적인 소액 기부의 모범을 선도하기시작했다. 
    단순히 자신이 가진
    돈의 1%만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전문성이나 노력, 특별한 날까지 기부하도록 제안한 것은 일반 시민들에게 신선하면서도손쉬운 기부 방안으로 다가와 적극적인 공감과 참여를 유도했고 이는 아름다운재단의 획기적인 모금 사업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처럼 기아체험 24시간과 1%나눔 운동은 각각 금액과 행사의 규모 면에서, 그리고 상징적인 면에서도 각기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진 프로그램으로써 다른 비영리 단체들에게도 귀감이 될 만한 성공적인 모금사례라 판단된다.
    2001년 아름다운 재단의 대표 브랜드 1% 나눔 운동은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과 함께 점차 확산되기 시작했다. ‘아름다운 1% 나눔’은 번듯한 거액만이 기부라 고 생각되던 현실에서 일상적 기부, 소액 기부의 새로운 모범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1% 나눔 운동은 단순히 가진 돈의 1%만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 전문성, 특별한 날까지 기부하도록 제안한다.
    월급, 연봉, 생활비, 용돈 등의 1%를 기부하는 생활 속 1% 나눔, 문화, 디자인, 인세 나눔 등 문화예술인, 공연자, 작가, 디자이너 등 전문가들의 지식과 능력 나눔을 추천하는 재능 및 전문성1% 나눔, 축하받고 싶은 날, 의미 있는 날을 나눔으로 특별하게 기념하는 기부선물, 마지막으로 시민 모금가, 아름다운 일터 캠페인 등 일상과 일터에서 스스로 모금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기부자들이 만드는 시민주도형 1% 나눔 운동이다. 
    따라서 1%나눔 운동은 풀뿌리 기부문화의 전형으로서 아름다운 재단이 말하는 기부문화의 상징이 된 사업이다. 시민참여의 기부방식이자, 아름다운 재단 활동의 신뢰와 지지의 기반이 된 사업이며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나눔, 그러나 함께 모이면 큰 힘이 되는 나눔의 시작을 상징하는 사업으로 성장하였다.

 

 

 

 

3. 성공요인 분석

 

성공요인에 따른 '기아체험 24시간'과 '1% 나눔 운동' 비교

성공요인 기아체험 24시간 1% 나눔 운동
조직의 소명과 목적 기독교 정신에 따라 헌신
수평적 조직구조
전 직원이 기독교 문화 공유
시민 기부 문화 및 일상의 나눔 활성화 추구
수평적 조직구조
상호존중 문화
리더십 헌신, 열정, 섬김 리더십
직접 참여 리더십
외유내강 리더십
집단 리더십
자원봉사자 개발 전담 홈페이지 관리
전문 봉사자 활용
재능 및 전문성 기부 봉사자 활용
마케팅 전략과 홍보 언론 활용
관련 학과와 연계
새로운 형태 프로그램 개발 시도
언론 활용
구체적 사례화
일반 기부자 사연 공유
상임이사였던 현 박원순 시장의 저서에서  소개
기부자 관리 전담 홈페이지 운영
후원 감사 행사(송년의 밤)
기부자 참여 행사 마련
나눔의 식탁(송년의 밤)
투명성 입증
기부자 참여 행사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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