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선호경향 구성
MBTI 는 4가지의 양극적 선호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호경향이란 C.G. Jung의 심리 유형론에 따르면,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 경향을 말하며,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아래의 4가지 양극지표에 따라 둘 중 하나의 범주에 속하게 된다.
에너지방향
외향(E) | 에너지 방향, 주의 초점 | 내향(I) |
<--------------------------------------> | ||
태도 |
선호지표 | 외향형(Extraversion) | 내향(Introversion) |
설명 |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이다. |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한다. |
대표적 표현 |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외부활동과 적극성 정열적, 활동적 말로 표현 경험한 다음에 이해 쉽게 알려짐 |
자기내부에 주의집중 내부활동과 집중력 조용하고 신중 글로 표현 이해한 다음에 경험 서서히 알려짐 |
인식기능
감각(S) | 인식기능 | 직관(N) |
<--------------------------------------> | ||
정보수집 |
선호지표 | 감각(Sensing) | 직관(INtuition) |
설명 | 오감에 의존하여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 철저히 일처리 한다 |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 비약적으로 일처리 한다 |
대표적 표현 | 지금, 현재에 초점 실제의 경험 정학, 철저한 일처리 사실적 사건 묘사 나무를 보려는 경향 가꾸고 추수함 |
미래가능성에 초점 아이디어 신속 비약적인 일처리 비유적, 암시적 묘사 숲을 보려는 경향 씨뿌림 |
사고기능
사고(T) | 판단기능 | 감정(F) |
<--------------------------------------> | ||
의사결정 |
선호지표 | 사고(Thinking) | 감정(Feeling) |
설명 | 진실과 사실에 주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
사람과 관계에 주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한다 |
대표적 표현 | 진실, 사실에 주관심 원리와 원칙 논거, 분석적 맞다, 틀리다 규범, 기준중시 지적 논평 |
사람, 관계에 주관심 의미와 영향 상황적, 포괄적 좋다, 나쁘다 나에게 주는 의미 중시 우호적 협조 |
판단기능
판단(J) | 행동양식 | 인식(P) |
<--------------------------------------> | ||
생활결정 |
선호지표 | 판단(Judging) | 인식(Perceiving) |
설 명 |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으며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히 사전계획하고 체계적이다 |
목적과 방향은 변화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
대표적 표현 | 정리 정돈과 계획 의지적 추진 신속한 결론 통제와 조정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 뚜렷한 기준과 자기의사 |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 이해로 수용 유유자적한 과정 융통과 적용 목적과 방향은 변화할 수 있다는 개방성 재량에 따라 처리될 수 있는 포용성 |
320x100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기질과 태도 (0) | 2021.10.17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심리기능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개요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방법: 전환학습 - 전환학습 의의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방법: 전환학습 - 전환학습이론 (0) | 2021.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