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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부모교육

[부모교육] 부모교육이론과 프로그램 - 행동수정이론

2021.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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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수정이론

 

  1. 이론적 배경
    왓슨(Watson)은 1928년 행동주의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영아 및 아동의 심리학적 양육>이라는 저서 출간 후 
    부모교육 강연을 하면서 행동주의 양육법이 미국에서 유행함.
    “자녀란 그들 부모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지는 한 덩어리의 찰흙이다”

    • 자녀의 행동을 학습된 것으로 보며,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함.
    •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양육원리는 
      훈육과 기본적인 생활습관지도에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음.


  2. 행동수정이론의 주요 개념
    부모의 역할은 좋은 모델이 되는 것과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잘 통제하는 것임.
    ==> 좋은 모델을 모방하는 동안 영유아들의 행동이 형성된다고 함.

    • 인간의 모든 행동이란 관찰 가능한 것이며 
      적합한 훈련으로 획득되는 것이라고 함.
    • 자녀의 행동과 습관은 학습된 것으로 간주하고, 
      생물학적인 유전은 전혀 인정하지 않음.
    • 인간을 연구하는 유일한 정당한 방법은 
      인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봄.
      • (예) 친구 못 사귀는 아이 
        --> 자아개념 혹은 자신감 부족 때문이 아니라 친구 사귀는 기술을 훈련해야.
    • 부모-자녀 관계란 자극과 반응을 주면서 자녀의 행동과 습관을 만들어가는 관계.


  3. 부모교육에의 적용

    1. 목표행동의 선정
      • 자녀에게 길러주고 싶은 행동이 있거나 
        또는 문제가 되는 행동을 수정하고 싶을 때에는
        제일 먼저 목표행동을 선정해야 함.
      • 목표행동이 분명치 않으면 효과를 거둘 수 없음.
      • 수정하고자 하는 목표행동이 여럿일 경우에는 
        빈도수를 파악하여 발생빈도가 높은 것부터 수정하는 것이 좋음.
        ---> 발생빈도가 높은 행동은 관찰 분석이 용이하고 수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

    2. 관찰과 기록하기
      • 영유아의 행동 수정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록하는 것.
      • 가정에서는 사건 중심 관찰기록법을 사용할 수 있음.
      • 기록 시 빈도, 지속성, 강도 등을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효과적인 행동수정이 가능함.
      • 문제행동을 촉진하는 자극과 감소시키는 자극이 무엇인지 기록하는 것 필요함.

    3. 행동의 분석
      관찰 기록된 자료를 가지고 아동의 행동을 분석하는 일로, 
      행동을 유발하는 선행자극과 행동 그 자체, 
      그리고 행동 뒤에 오는 후속자극을 찾는 과정임.
      • 예) 엄마가 동생과만 놀아준다(선행자극) 
        > 동생을 때리거나 발로 찬다(문제행동) 
        > 엄마가 야단을 친다 또는 달랜다(후속자극 : 강화와 벌)

    4. 강화와 벌 사용하기
      목표행동이 정해지고 객관적 자료가 수집되면 행동주의 원칙들을 적용함.
      지속시키고 싶은 행동은 더 자주 일어나도록 강화해 주고, 소멸시키고 싶은 행동은 일종
      의 벌을 사용함으로써 감소시킴.

      • 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대상물을 제공하거나 없애는 것.
        • 정적강화 
          : 기대하는 효과가 나타났을 때 자녀에게 보상을 주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
        • 부적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못하게 만드는 방해요인이나 자녀가 싫어하는 자극
          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나게 하는 것.
          *** 부적강화 에서 ‘부적’은 나쁜 의미가 아니라 단지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에 방해되는 자 
          극을 없앤다는 의미임.
        • (예) 잡곡밥을 안 먹는 경우 --> 잡곡을 잘게 부숴 제공
          받아쓰기 점수를 잘 받은 경우 쓰기 숙제 면제

      •  
        : 원하지 않는 행동을 소거 또는 감소시키고자 할 때, 
        영유아가 행동의 결과에 대해 불쾌하거나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공하는 것.
        : 벌 사용 시 분노나 반항심 유발하기 쉽고, 
        벌을 주지 않으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이 높음.
        : 벌주는 것 자체로는 아이의 행동을 완전히 바꿀 수 없으므로 
        정적강화를 쓰는 것이 바람직함.
        • 격리하기 
          : 공격적 행동이나 파괴행동에 대하여 다른 사람의 관심이 보상을 주게
          된다는 믿음이 있을 때, 아이가 속한 집단에서 분리시키거나 즐거움을 주는 공간에서 떨어
          져 있게 하는 것.
        • 과잉교정 
          : 잘못된 행동이 지나칠 때 효과적이며 강화를 제공할만한 반응을 볼 수
          없거나 효과적인 강화인자가 없을 때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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