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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사회공헌 추세
- 소액다수 지원 🡺 거액소수지원
- 선택과 집중. 확실한 성과달성을 위한 지원
- 단순지원, 자원지원, 1회 성지원 🡺 직접적 참여, 파트너십 형성, 지속적 지원
: 사회복지. 비영리단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 타기업과 차별화된 후원상품. 기업의 고유한 특성, 가치에 맞는 후원상품 기대
- 후원과 자원봉사를 병행하는 경향
- 단순 지원, 결연지원 🡺 신규사업기획, 사회적 경제방식의 투자형 후원 등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방법
- 재단을 통한 자원나눔
- 독립재단
- 기업과 연계된 개인, 집단의 조성기금을 통해 설립. 운영
- 모기업과 운영상 분리
(기업대표가 설립하더라도 사적으로 기부하거나
기타 모금된 기부금로 설립하는 경우도 존재하나,
실제 해당 기업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경우) - 단, 출연자(기부자)의 특성, 가치, 관심분야 등에 영향을 받음
ex. 동그라미재단, 중부재단, 록펠러재단, 포드재단, 빌 게이츠, 멜린다 부부재단 등
- 기업출연재단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기업이 후원하는 재단 설립 - 모기업과 연계성 ↑
: 기업경영실태 등에 영향, 임원 구성 등에 영향, 사업선정. 지원대상 선정 등에 기업 특성 반영
ex. 우리나라 기업재단 다수 (삼성복지재단, 아산사회복지재단, 이랜드복지재단 등)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 독립재단
- 기업 직접기부
- 단체에 직접지원
- 재단을 통하지 않고 사회복지기관, 비영리단체에 직접 기부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는 방식 (일반기탁, 지정기탁 등)
- 물적기부
- 사회복지. 비영리단체에 직접 현금. 현물 지원
- 기업생산물품. 판매기금. 이익금 등을 통한 기부
- 공간. 기자재. 차량 등 단체운영 인프라 지원
- 인적기부
- 임직원들의 직접 참여활동(자원봉사, 공동사업 및 행사추진 인력 등)
- 단체에 직접지원
3. 기업사회공헌에 대한 접근전략
- 기업모금이 모금문화를 주도하는 특성
- 가족중심, 개인 거액기부가 사회적 여건상 미성숙
- 기업의 이미지, 세금 관리 등을 위한 기부 확대
- 대외적 이미지 쇄신, 목적사업 유사사업의 성공을 목적으로 함
- 기업은 전략적.투입대비 성과도출이 가능한 후원 아이템 선정
- 우리가 원하는 자원지원 vs 기업이 원하는 자원지원
-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는 ‘전략적’ 분야 선정하는 경향
- 파트너기관의 신뢰성에 집중
- 실제 사업수행능력, 투명성, 공신력 등 단체의 신뢰성 강조
- 대외적 평가. 평판. 기존 홍보 등에 의존하여 파트너기관 선택
- 평가의 기준 차이
- 우리가 보여주고픈 성과 vs 기업이 보고픈 성과
- 성과 공유. 평가방식에 대한 사전확인 필요
- 기업중심성의 욕구
- 클라이언트, 기관중심보다는 기업이익추구. 기업의 욕구 기대
- 사전 기업의 기대수준. 요구사항에 대한 구체적 파악
- 의사소통. 설득과 조정을 통해 기업-기관간의 거리 조율
- 기타
- 사전선발과정의 강화 vs 사업수행. 결과에 대한 강화
- 행정기관 대비 의사소통. 조율 vs 회계적 관리감독
- 요구에 대응하는 것 vs 먼저 요청하는 것
4. 기업과 비영리단체의 파트너십의 다양한 유형
- 자선적 제휴
- 자원봉사, 전략적 기부 등
기업이 비영리단체에게 다소 일방적인 지원을 하는 경우
- 자원봉사, 전략적 기부 등
- 마케팅 제휴
- 공익연계 마케팅, 스폰서십, 공동 인지도 캠페인 등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밀접히 연결된 경우
- 공익연계 마케팅, 스폰서십, 공동 인지도 캠페인 등
- 운영적 제휴
- 인력교류, 사회적 기업 등과 같이
기업이 비영리단체와 경영상의 상당한 결합을 하는 경우
- 인력교류, 사회적 기업 등과 같이
- 비영리단체는 기업으로부터 단순히 금전적인 지원을 받는 것을 넘어서서
다양한 파트너십의 형태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양한 가능성의 제의를 받았을 때를 대비해야 함. - 또한 Win-Win의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파트너십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창의력을 발휘 必
※ Cause-Related Marketing(CRM) - 협동 스폰서십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마케팅 형식
- 기업과 비영리기관이 상호 협력을 통해 이익 확보
: 비영리기관은 브랜드 네임과 명성 확보
: 기업은 사회공헌의 긍정적 이미지 확보 - 생산 증가 🡺 기부 액수 증가, 기부이미지 확대
5. 기업연계 자원개발 협약의 유의사항
- 기관 정보(로고 사용, 명칭)에 대한 정확한 확인
- 세부내용에 대한 부분, 권리.책임, 기간, 기업 및 단체의 요구사항,
(최소)모금액수, 수량. 규모 등에 대해 협약서를 통해 문서화(공식화) - 기업의 목적에 대한 명확한 확인. 기관과 기업 간의 목적 조정을 통해
지나치게 기업중심의 이용당하지 않도록 유의
6. 기업 자원연계 이전 확인사항
- 해당 기업의 경영정보. 역사. 전략적 포지션 파악
- 핵심 결제라인 관련 정보 파악
- 기존의 기부경험(선호대상, 이슈, 지원방식, 협력방식 등). 평판 등 파악
- 타 단체와의 연대가능성, 사업확장가능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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