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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부모교육

[부모교육] 부모교육이론과 프로그램 -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021.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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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이론적 배경
    드라이커스(Dreikus, 1987~1972)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사회의 한 단위인 가정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사회에서처럼 
    민주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여 민주적 양육원칙을 소개.
    • 사회가 민주화 되어감에 따라
      과거의 권위적 양육방식은 비효율적인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고, 
      영유아들을 성인과 동등한 인간으로 대하자는 개념이 싹트기 시작.
    • 이러한 개념을 가정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에 의한 습관 형성, 개인적인 책임감 등을 기를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필요하게 됨.


  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주요 개념
    부모-자녀관계를 평등성에 기초하여
    보다 바람직한 상호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이를 위해서 부모는 민주적 양육태도와 기술을 배우고 익혀야 함.
    • 영유아들이 성인보다 어리지만
      인간으로서의 가치면에서는 동등하기 때문에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함 🡺 지나친 허용성은 X.
    • 부모의 자녀양육은 자녀와 동등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나
      질서 있는 자유를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영유아들은 주어진 한계 내에서 자유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함.
    • 영유아들은 부모와 생활하는 동안에 삶의 형태를 형성시키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가 잘못된 목표를 형성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목표가 잘못 되었을 때는 바로잡도록 도와줌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민주적 관계로 유지해야 함.

    • 민주적 양육원리의 전제조건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이러한 가정을 이해해야 함)
      • 아이의 행동은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목적과 원인이 있다.
      • 아이의 행동은 사회적 관계성이나 배경 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 행동을 이해하려면
        아이가 경험한 사건들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 소속의 욕구(가족, 사회집단)는 중요한 기본욕구이며,
        아동의 부정적 행동은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나타난 행동임을 이해해야 한다.
      • 그릇된 가치관에 근거하여 잘못된 행동을 결정하는 아이들이 있다.
      •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일을 결정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돕는다.


  3. 부모교육에의 적용
    • 자녀의 행동목표 파악
      자녀의 그릇된 행동목표(가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지 못하고 소속감을 못 느낄 때)
      1. 관심끌기(Attention seeking)
        : 자신이 가정에 의미있는 존재가 되지 못하고 
        가족에게 대우 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사용함.
        : 가족의 관심을 끌면 안전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고 믿음.
      2. 힘 행사하기(Power seeking)
        : 관심끌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자신의 힘을 과시하려 드는 행동.
        : 누구도 자신을 지배할 수 없다고 생각할 때 
        가치 있으며 가정에 소속되었다고 느낌.
      3. 보복하기(Revenge seeking)
        : 위 두 단계가 잘 안되면 
        다른 사람에게 심리적 상처를 받은 만큼 돌려주어야 
        중요한 인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판단함.
        : 나쁜 마음으로 하는 것임으로 인성에 악영향
      4. 부적절성 보이기(Displaying inadequacy)
        : 위 세 가지 행동목표가 제대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무엇을 해도 부모를 만족시키기가 어렵다는 생각을 하면 
        영유아들은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으려 함.
        : 쉽게 포기하고 사회적 상호관계나 책임을 피해 퇴행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려 함.

    • 아동의 잘못된 행동과 부모의 대처 반응

      아동의
      심리적 목표
      아동의 잘못된 인식 부모의 반응 바람직한 대처 반응
      관심끌기 부모가 관심을 보여줄 때만 
      소속감을 느낌.
      귀찮은 생각이 들어 
      관심을 보이고 달래려 함.
      짜증, 잔소리, 꾸중 등
      될 수 있는 한 잘못된 행동을 무시하고, 
      기대하지 않을 때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관심보이고 
      매일 시간내어 관심보이기
      힘 행사하기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때에만 소속감을 느낌.
      흥분하고 화를 내고, 
      부모의 권위를 손상당한 것 같아서 어이어 함.
      화내기, 벌주기, 맞서 싸
      우기, 양보하기
      힘겨루기에서 한 걸음 물러서서 
      잠시 진정시키고,
      결과를 경험하게 함.
      (건전한 방법으로 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 줌.)
      보복하기 사랑받지 못한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자신이 상
      처 입었다고 생각하고
      보복함.
      같이 맞서서 보복적인 행
      동을 하여서 부모-자녀
      관계를 악화시키기 쉬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확
      신시켜 주어야 함.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처벌하지
      않아야 함.
      부적절성
      보이기
      이제 어떻게 해도 사랑
      받지 못한다는 생각에서
      포기해버림
      절망감에 포기해 버리고
      싶어함. 
      자녀의 부적절성에 대해 동의하기
      책임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를 주고 
      수행 후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함.

      • 잘못된 행동들은 순서대로 나타나기도 하고 아닌 경우도 있음.
      • 주로 10세 이전 아동에게서 관찰되며,
        부모의 사랑을 느끼고 가정에서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면 
        잘못된 행동목표를 세우지 않고 잘 적응함.

    • 문제행동 지도방법
      드라이커스는 잘못된 목표를 변경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자기 행동에 대한 귀결(CONSEQUENCES)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라고 함.
      • 자연적 귀결
        : 자녀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모의 개입 없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를 경험하는 것으로서, 
        자연적 상황에서 아동이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보상과 벌을 받는다고 느끼도록 하여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
      • 논리적 귀결
        : 아동 자신이 행동의 대가로서 따르는 결과,
        즉 손해를 논리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방법으로서, 
        아동을 훈육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며, 
        아동이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경험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 대가가 자신의 행동과 논리적 관련이 있는 것이어야 함.
      • 🡺 논리적 귀결의 목적은
        아동에게 부모나 성인의 명령에 복종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데 있음.

      • 논리적 귀결과 벌의 차이

        논리적 귀결
        잘못된 행동과 논리적 관계가 있음.
        (친구의 우유를 쏟아 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잘못된 행동과 논리적 관련이 없음.
        (우유를 쏟아서 간식시간에 복도에 서 있는다)
        사회적 질서 강조.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
        권위 강조
        (나는 선생님이 시키는 대로 해야 한다)
        현재와 미래의 행동에 중점.
        (우유를 쏟게 된 이유를 알아보고 예방한다)
        과거 행동에 초점.
        (나는 우유를 쏟는 아이로 기억될 것이다)
        자유로운 선택을 허용.
        친구에게 사과하고
        책임지기 위한 해결방법을 결정한다. 
        (예) 자신의 우유를 나누어 준다)
        복종을 요구.
        (시키는 대로 벌을 받는 것만 허락되었다. 
        다른 것을 하면 안 된다)
        도덕적 판단을 배제.
        (못된 아이의 나쁜 행동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나쁜 행동을 했다는 뜻을 전달.
        (부주의해서 문제를 잘 일으키는 문제아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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