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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부모교육

[부모교육]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부모역할 - Galinsky의 부모기 6단계

2021.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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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연령층의 자녀를 둔 다양한 유형의 부모들과 면담을 하여 6단계의 발달단계를
제시함.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부모도 성장하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태아에서 18세까지의 자
녀를 둔 다양한 인종적, 종교적, 지역적 배경을 가진 부모 228명을 면접한 결과를 토대로
단계를 구분함.

 

 

 

 

1. 이미지 형성 단계(임신 기간)

: 자녀를 임신하여 최초로 부모로서의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시기.

 

  1. 임신수용단계(임신~3개월)
    • 기쁨과 걱정의 교차, 상반되고 불안정한 느낌.
  2. 부모기 준비단계(4개월~6개월)
    • 태동으로 아기가 독립된 생명체임을 인식.
    • 배우자와의 관계변화 준비.
    • 양육관련 부부관계와 양육방법을 생각하는 시기.
  3. 출산 준비단계(7개월~9개월)
    • 출산을 기다리면서 기쁨, 슬픔, 이해, 기대, 우울, 흥분 등 여러 감정 경험
    • 난산과 죽음에 대한 상상과 공포를 느끼기도 함.

 

 

 

 

2. 자녀양육 단계(첫아이 출생~생후 2년, 영아기 끝날 무렵)

: 자신의 이미지와 양육의 실제를 비교하며 적응하여 나가는 시기.

 

  1. 출산
    • 상상 속의 아기에 대한 이미지와 출산 후 현실적인 이미지 간의 차이를 조정함.
    • 예비부모시기에 가졌던 아기에 대한 의식적, 무의식적인 기대가 깨어질 가능성.
    • 미숙아, 아기의 질병, 장애아, 사산아일 경우 충격 및 거부반응 생김.
  2. 애착형성
    • 수유, 수면, 배변, 쾌적함 등의 양적 충족과 함께
      부모의 반응적, 안정적인 상호작용의 질이 애착형성의 주요 요소임.
    • 아기와 부모의 최초의 적응시기로
      양육에 대한 예비지식과 양육의 실제에 대처하는 능력이 요구됨.
  3. 아기의 기질 및 개인차 수용
    • 아기의 활동수준, 규칙성, 새로운 상황에 대한 반응양상, 민감성의 수준, 반응강도,
      산만함의 정도, 끈기와 주의력 등의 기질을 알고 수용해 나가야 함.
  4. 가정의 첫 위기
    • (아내) 출산 후 우울증(홀몬의 변화, 수면부족, 가족생활양식 및 자아존중감의 변화)
    • (남편) 아내가 아기에게만 집중하는데 질투, 양육기술 부족으로 스트레스 경험.
  5. 관계의 재정립
    • 아기 출생으로 인한 가족 내 일시적 불균형의 재정립.
    • 아기, 양가 부모, 부부, 다른 자녀, 대리양육자 등과의 관계 재정립이 이루어짐.
    • 인생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이해가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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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되는 생활비 충족하기,
가사 분담 책임 재조정, 의사소통의 효율화,
자녀를 포함하는 생활유형에 적응하기, 
조부모와의 조화로운 관계 유지하기.

 

 

 

 

3. 권위형성 단계(2~5세, 학령 전기)

: 자녀의 사회화를 돕기 위해 한계를 설정하고 자율과 책임을 키우면서 부모의 권위를 형성하는 시기

 

  1. 권위의 발달
    • 자녀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으로 사회적 세계가 확장됨.
    • 부모의 진정한 권위는 자녀의 독립성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하며, 효율적인 의사소
      통과 민주적 양육에서 발달함.
  2. 성역할과 성정체감 다루기
    • 부모의 기대와 이미지가 큰 영향을 미침.
    • 부모의 바람직한 부부관계 및 결혼만족도가 가장 영향력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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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되는 가족이 요구하는 공간과 설비를 갖추는데 필요한 비용 충당,
자녀를 포함하는 가족의 예측 가능한 비용과 예측 불가능한 비용 충족,
변화하는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에 적응, 
가족 구성원들 사이의 의사소통 유형에 적응하기

 

 

 

 

4. 설명하는 단계(초등학생 시기)

: 지적 상담자와 조언자가 되어 자녀의 의문과 궁금증을 설명해 주고 충족시켜 주는 시기.

 

  1. 부모로서 자신에 대해 설명하기
    • 자신의 양육방식과 이상적인 양육신념 간의 갈등에 대한
      현실적, 객관적인 재해석, 평가의 과정.
    • 부모로서 느끼는 감정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가정 경제의 어려움에 대한 자녀의 이해를 찾는 노력 등이 나타나는 시기.
  2. 자녀들 자신에 대해 설명하기
    • 사회적 참조를 통한 자아개념 형성의 시기이므로
      자녀에 대한 부모와 주변의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의 전달과 설명이 매우 중요함.
  3. 분리와 결속에 대해 설명하기
    • 자녀들의 독립심이 증대되는 시기이므로
      부모와의 분리와 결속에 대한 설명 필요.
  4. 자녀에게 세계에 대해 설명하기
    • 문화와 사회에서 함께 공유하기를 원하는 것, 가르치고자 하는 행동,
      태도, 가치 등을 결정하여 자녀에게 설명하기.
    • 자녀가 표현하는 세계도 경청해 주어야 함.
  5. 개입 정도에 대해 결정하기
    • 부모는 자녀와 지나치게 동일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개입의 부족과 과함을 모두 삼갈 것.
    • 가장 적절한 개입의 정도를 결정함으로써
      평등한 관계로 발전해 나가는 경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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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활동을 충족시키고,
부모의 사생활 보장하기,
재정적 지급능력 유지하기,
결혼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기,
아동의 변화하는 발달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아동의 발달을 돕기 위하여 학교와 보조 맞추기.

 

 

 

 

5. 상호 의존하는 단계(십대 시기, 중고등학교)

: 자녀의 자아정체감과 신념, 논리, 가치 등이 형성되는 시기.

 

  1. 새로운 부모-자녀 간의 이미지 정립
    • 부모의 권위와 자녀의 질풍노도의 시기가 빚는 갈등으로 인해 긍지와 고통의 상반
      된 감정이 교차됨.
    • 자녀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를 버리고, 대화로서 자녀의 행동에 한계를 설정 및 안
      내함에 따라 부모-자녀 간의 권위관계를 재정립해야 함.
    • 자녀와의 대화기법을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
  2. 자녀의 성, 정체감 수용하기
    • 부모는 자녀의 성에 대한 관심과 흥미, 성적인 성숙을 받아들여야 함.
    • 청소년기의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정체감 형성과정에서 부모와의 분리가 반항, 저
      항, 반대로 나타남.
    • 부모는 분리된 자녀의 자아정체감을 수용해야 함.
  3. 성장한 자녀와의 새로운 결속 형성하기
    • 가족과 친구 사이를 오가는 자녀와 새로운 결속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함.
    • 부모-자녀 간의 거리감을 어떻게 유지하는지를 생각해야 하는 시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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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금전문제에 대처하기,
모든 가족 구성원의 책임공유하기,
부부관계에 초점맞추기,
청소년과 성인 사이의 의사소통 중재하기,
친척들과의 관계 유지하기,
청소년과 성인의 변화하는 욕구에 맞추어 변화하기

 

 

 

 

6. 자녀를 떠나보내는 단계(자녀의 고등학교 졸업 이후, 중년기 가족)

: 자녀가 부모의 돌봄과 보호를 떠나 스스로 자율적인 생활로 전환하는 시기.

 

  • 떠나보내기 위한 준비
    • 아쉬움과 두려움,
      자녀의 독립에 대한 조용하고 안정된 휴식의 기대,
      인생의 덧없음에 직면함.
    • 자녀는 더 이상 부모의 완벽을 기대하지 않음.
  • 떠나보냄에 대한 적응
    • 새로운 자신의 자아정체감 발견, 부부간의 정체감 재정의.
  • 완화된 통제
    • 자녀에 대한 통제가 완화되고,
      새로운 가족관계 유지를 위한 방법 모색
    • 자신의 부모역할에 대한 성공과 실패를 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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텅 빈 보금자리에 적응하기, 

자녀의 결혼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된 가족을 받아들임으로써 가족범위 확대시키기, 

조부모로서의 생활에 적응하기, 

성인부모의 부모돌보기, 

은퇴에 적응하기, 

쇠퇴하는 신체적, 정신적 기술에 대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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