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vall은 한 가족은 개인처럼 일생을 통해 발달과업을 가지고 계속 성장하는데,
성장을 위해서는 각 단계마다 생물학적, 문화적, 개인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봄.
1 단계 : 가족형성기
: 결혼하여 자녀가 없는 신혼기
- 발달과업
- 부부 상호간의 결혼에 대한 적응
- 가정의 토대 확립
- 서로에 대한 수용 가능한 생활양식 타협
-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유형 확립
- 친인척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
- 미래의 부모역할에 대한 합의
- 서로에 대한 헌신의 의미 합의
2 단계 : 자녀출산 및 영아기
: 첫 아이 출생 ~ 30개월
: 부모라는 새로운 역할 수용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
- 발달과업
- 생활비용 충족을 위한 노력
- 가사의 책임분담 조정
-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
- 자녀가 있는 가족 구성형태에 적응
- 조부모와 조화로운 관계형성
3 단계 : 유아가족기
: 첫 아이 30개월 ~ 6세
: 약화된 부부 간의 애정 결속을 극복하고
부모-자녀 간의 긍정적 관계를 지속하여
인간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에
자녀의 적절한 전인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모하는 시기.
- 발달과업
- 확대된 가족에게 요구되는
공간과 설비를 갖추는데 필요한 비용 충당 - 변화하는 가족 욕구를 충족
- 가족 구성원들 사이의 의사소통 유형에 적응.
- 확대된 가족에게 요구되는
4 단계 : 아동가족기
: 첫 아이 6세 ~ 13세
: 자녀가 초등학교에 진학하여 학업에 몰두하는 시기로
집단생활에 잘 적응하고 주어진 학습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는 시기.
- 발달과업
- 자녀의 활동 충족
- 부모의 사생활 영위
- 재정적 지급능력 유지
- 결혼생활을 잘 유지하기 위해 노력
- 변화되는 자녀의 발달적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
- 학교와 보조 맞추기
5 단계 : 청소년가족기
: 첫 아이 13 ~ 20세
: 부모로부터 신체적, 정신적 독립을 추구하는 자녀에게
자율적 선택과 결정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고,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따른 결과에 대해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격려하는 시기.
- 발달과업
- 인생의 선배로서 자녀의 비현실적 이상과 포부 지도하기
- 금전문제에 대해 대처하기
- 청소년과 성인 사이의 의사소통 중재
6 단계 : 독립기
: 첫 아이부터 막내까지 가정을 떠나는 시기
: 취업, 군복무, 대학진학, 결혼 등으로 본격적인 자기 삶을 구상하는 성인자녀를 돕고 지원하는 시기.
- 발달과업
- 자녀의 선택과 사회활동에 대한 적절한 격려와 지원
- 생활비용의 재정비
- 부부관계 재조정
- 가족구성원들 사이의 의사소통 유지
- 새로운 가족구성원을 받아들여 가족범위 확대
7 단계 : 중년가족기(빈 둥지기)
: 모든 자녀 출가 ~ 은퇴 시기
: 부모만 남는 시기로
결혼한 자녀를 돌보면서
그들의 노부모를 부양하는 이중역할 수행하는 시기.
- 발달과업
- 텅 빈 둥지에 적응하기
- 부부관계의 지속적 재조정
- 조부모로서의 생활에 적응하기
- 은퇴에 적응하기
- 쇠퇴하는 인지적
- 신체적 기술에 대처하기
8 단계 : 가족해체기
- 은퇴 ~ 사망까지
-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모든 발달이 급격히 퇴화하는 시기로
죽음을 아름답게 준비하고 받아들이는 시기.
- 발달과업
- 배우자의 죽음에 적응하기
- 계속되는 노화에 적응하기
- 경제적 문제에 대처하기
- 죽음에 대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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